쿠팡은 일부 독과점 기업의 시장 독식으로 성과를 내지 못 했던 중소·중견 기업들이 자사를 통해 매출 증대 효과를 낸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11일 쿠팡에 따르면 지난 1~5월의 식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중견기업 즉석밥 제품이 최고 50배, 중소기업 제품은 최고 100배 이상 성장했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오프라인 매장은 매대 제한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상품이 한정적인 반면, 온라인은 제약 없는 열린 공간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판매 환경을 제공한다"며 "제품력을 갖춘 신생기업이나 영세기업들이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업체는 중소기업 ㈜유피씨로, 올해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1만407%나 증가했다. 이어 쿠팡의 자회사 브랜드인 CPLB 곰곰 즉석밥과 자체 제조 즉석밥 '우리집 밥'을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 ㈜시아스가 7270%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견기업도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H기업의 프리미엄 즉석밥의 경우 지난해 동기대비 4760% 성장했으며, D사의 즉석밥은 140% 성장세를 기록했다.
즉석국, 냉동만두 등 특정 독과점 대기업이 독식하던 식품 카테고리에서도 중소·중견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즉석국 부문에서는 충청북도 옥천군에 위치한 중소기업 '교동식품'의 상반기 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60%가량 증가하며 괄목할 성장세를 보였다. 경쟁이 치열한 냉동만두 부문에서는 명동에서 중식당으로 시작한 중소기업 '취영루'가 전년동기 대비 61% 성장하며 고객들의 많은 사랑의 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올해 쿠팡에서 독과점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앞세운 대기업이 사라지면서 나타났다. 대기업이 사라지면서 중소 중견기업들의 가성비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에 따라 소비자 유입과 구매도 늘어나게 됐다는 분석이다.
신정호 취영루 대표는 "치열한 국내 만두시장에서 대기업 틈에 우리같은 중소기업이 살아 남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며 "쿠팡은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오직 고객의 평가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승부의 장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꾸준히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전국 각지의 중소기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는 10월31일까지는 충청북도기업진흥원 주관 충북 중소기업 상생기획전을 진행한다. 참여 기업은 화장품, 애완용품, 정수 필터, 생활 위생제품 등 제조업부터 작물 재배 업체, 광고물 제작 전문 업체 등이다.
더불어 지난해 8월부터 쿠팡 내 별도의 상위 페이지로 '착한상점' 상설 기획관을 마련하고 온라인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쿠팡 '착한상점'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40% 성장했다. 한국신용데이터(KCD)에 따르면 이는 동기간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인 11.9%에 비해 약 3배 높은 수치이며, 동기간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인 26%보다도 높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 함께 하고 싶은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고객에게 가장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기업이다. 대기업에 밀려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중소, 중견 기업들이 공정한 판매 환경에서 고객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쿠팡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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