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업계가 지난 해 중국 코로나19 재확산과 봉쇄 정책으로 인한 타격을 피해가지 못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수익성이 반토막 난데 이어 아모레퍼시픽 역시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40% 가량 줄어들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22년 한해 매출액 4조1349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5%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2142억원으로 전년보다 37.6% 급감했다.
특히 해외 하락폭이 컸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1조4935억원으로 전년보다 17% 줄어들었다. 특히 해외 영업이익이 81억원으로 84.3% 급감했다. 전체 국내 화장품 매출과 영업이익 역시 전년보다 16.8%, 29.6% 각각 감소했다.
이러한 부진에는 매출에 비중이 큰 중국의 영향이 컸다. 회사측은 중국 매출이 30% 중반으로 하락하며 아시아 매출이 24%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아시아 매출 가운데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다. 영업이익 역시 중국 매출 하락 영향으로 아시아 전체 이익이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 및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소비 감소, 주요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 등으로 전체 매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며 우려를 덜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7.9% 하락한1조878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2.9% 증가한 57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에서 꾸준한 제품, 채널 재정비 통한 비용 효율화로 해외 영업이익이 178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북미지역과 유럽 매출이 각각 83%, 37% 성장하며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도 고무적인 성과로 꼽힌다.
LG생활건강 역시 지난해 18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022년 한 해 연간 매출 7조1858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1.2% 줄어들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111억원으로 전년 대비 44.9% 줄어들었다. LG생활건강의 4분기 매출은 1조8078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0.6%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46.5% 감소한 1289억원을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의 매출 성장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2005년 이후 처음이며, 연간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기지 못한 것 역시 2017년 이후 처음이다.
뷰티 산업은 중국 내 코로나가 재확산되며 면세점과 중국 현지 주요 채널들의 타격을 입은 영향을 받았다. 뷰티 부문의 연간 매출은 3조2118억원, 영업이익은 309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7.7%, 64.7% 줄어들었다. 지난 4분기 뷰티 매출 역시 23.7% 줄어든 8701억원을 기록했고 매출 감소 영향, 경쟁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와 원자재가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57.7% 줄어들었다.
다만, 회사측은 지난해 중국 광군제 행사에서 '후' 브랜드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새롭게 진입한 틱톡, 콰이쇼우 등과 같은 신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1위를 달성하며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 측면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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