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풍토화) 후 맞은 첫 설 연휴 중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지난해 대비 폭발적으로 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설 연휴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으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었다. 2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과 조직·정부·공공 분야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설날인 2월1일 직전 3주 기간인 2022년1월11~31일과 올해 설인 1월22일 직전 3주 기간인 2023년1월1~21일 두 시기에 대해 '해외여행'과 '제주여행' 두 키워드를 두고 포스팅수 검색 활동들을 비교·분석했다.
조사결과 설 연휴 시작 전, 3주 동안 '해외여행'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 수는 지난해 설 연휴 시작 전 3주 동안과 비교해 월등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 키워드 포스팅 수는 지난해 6만1724건이었으나 올해 12만5163건으로 2배 이상(6만3439건)이 늘었다.
목적지를 정하지 않은, 단순히 '해외여행'이란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 수만 두 배 이상 늘었는데, 구체적인 목적지를 정한 여행으로 특히 '일본여행'이라는 키워드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
일본여행 키워드는 지난해 2만88건에 그쳤으나 올해에는 10만925건으로 402.41%(8만837건) 폭증했다.
동남아와 유럽 등의 약진이 뚜렷했다. 베트남·라오스·필리핀·태국·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동남아여행' 등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 수는 지난해 설 연휴 전 3주간 1만4787건에 그쳤지만 올해는 6만1398건으로 4배(4만6611건)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여행' 키워드 역시 지난해 설 연휴 전엔 1만8101건이었으나, 올해 3만6281건으로 약 2배(100.44%)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제주여행' 키워드 수는 지난해 12만5983건이었지만, 올해에는 11만5634건으로 8.21%(1만349건) 감소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올해 설 연휴가 하루 짧아졌지만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도 증가 수준에 비해 '제주'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진 것이 빅데이터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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