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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용유도,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사업' 개발 원점 재검토

 

지난 5일 용유도 오성산 절토 지역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중구 관계자 및 지역주민들이 모여 오성산 개발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10여 년간 방치되어 있던 인천 중구 용유도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사업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갔다. 오성산 절토부지 81만㎡(약 24만평) 전체를 공원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지역 발전에 도움이 안되고 인천공항공사로서도 실익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5일 용유도 오성산 절토지역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중구 관계자 및 지역 주민들이 모여 오성산 개발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2003년 9월부터 2009년 10월까지 인천공항 활주로 인근 장애구릉 제거사업으로 172m였던 오성산은 52m이하로 절토되었고 현재까지 유관기관 간 협의가 순조롭지 않아 개발계획이 변경되거나 무산되어 수년째 개발이 미뤄지고 있어 지역주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고 있었다.

 

오성산 개발은 인천공항공사의 공원조성계획과 인천광역시의 입장 차이로 인해 개발이 지연되고 있었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을 위해 공항공사는 지난 해 5월 '오성산 관광자원화 컨셉 및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했다.

 

문제는 오성산 절토지역이 도시계획시설(공원)으로 지정되어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지역발전의 앵커시설이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이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20만㎡는 공원화하고 65만㎡는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적당하다고 본다"며 "다만 공원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항공사는 중구에 '지역주민들과의 소통 창구를 단일화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

 

인천시 박세철 공원조성과장은 "거주하는 지역주민들의 인구나 지역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전체 지역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은 것으로 본다"며 "영종의 개발과 맞물려 공항공사가 획기적인 시설을 가져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오성산 지역에 대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 상호 간의 원만한 사업 협의가 당연히 선행되어야 할 숙제이지만 그만큼 주민의견 수렴 과정 또한 절실하고 중요하다.

 

오성산 통합 대책위원회는 '수익성과 공공성이 담보된 사업계획이 필요하고, 수도권 시민들과 인천공항 환승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주민들은 '공항공사가 사업비를 1,000억 원 이하로 결정해 예비타당성 검토를 면제받기 위해 토지가(740억원)를 제외하고 259억 원을 공원조성 사업비로 책정했으나, 예타면제기준금액이 2천억 원으로 상향이 입법 예고된 상태로 공사도 감안해서 사업비를 다시 잡으라'고 주문했다.

 

또 다른 주문도 있었다. '오성산의 공원구역 해제는 인천시에서 풀어야 할 어려운 숙제인데, 개발이 가능한 형질로 변경되면 공항공사는 다른 이유로 주민들의 뜻과는 다른 개발을 할 수도 있다'며 '개발계획에 대해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 인천 중구가 확실하게 명문화해서 도장을 찍고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주민들이 오랫동안 염원해 온 오성산 개발사업의 중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광역시와의 협력을 통해 사업이 발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며 "오성산 개발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개발을 통한 모든 결실을 주민들과 우리 후손들이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방문 간담회를 통해 오성산 사업이 오랜 기간 답보상태로 있으면서 생겨난 주민과 공사 간 갈등과 기관 간에 생겨난 갈등상황은 털어버리고, 주민과 공사 그리고 행정청이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수익성·공공성이 담보된 실효성 있는 사업을 함께 구상하는데 뜻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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