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만에 수장이 바뀐 LG생활건강이 2023년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을 공개했다. 봉쇄 조치가 해제된 중국에서는 코로나19 부진을 털어내고, 새롭게 공략하는 북미 시장 확대에 본격 나설 계획을 밝혔다.
LG생활건강 이정애 사장(사진)은 2일 신년사에서 "해외사업 확대는 지속되고 강화되어야 한다"며 중국에선 '전열 정비', 북미에는 '고객 맞춤형 브랜드'를 통한 시장 공략이란 투트랙 전략을 제시했다. LG생활건강을 맡은 이 사장의 첫 신년 메시지다. 그는 지난해 12월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이 18년만에 용퇴하며 그룹 첫 여성 사장으로 임명됐다.
이 사장은 "지난해 급격한 시장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었다"며 "CEO의 책임을 맡은 이후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고민하며 회사의 성장을 위한 사업 운영 구상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사장은 2023년 중점 추진사항으로 ▲시장과 고객 변화에 발맞춘 신선한 시도 ▲해외사업 확대의 지속·강화 ▲고객 가치 관점에서의 깊은 고민과 소통 3가지를 제시했다.
특히 이 사장은 LG생활건강 사업의 본질인 브랜드와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럭셔리 화장품 사업부장을 맡았던 시절 대표 브랜드 '후'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 연매출 2조원을 넘어서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이 사장은 "시장과 고객의 큰 흐름에 부합하는지, 향후 5년이나 10년 후에도 고객들이 계속 찾는 브랜드가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의견을 듣고 함께 고민하고 있다"며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발맞춰 새롭고 신선한 시도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그 가치를 높이 사겠다"고 말했다.
특히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정말 참신하다"거나 "LG생활건강이 이런 특색 있는 시도도 하는 회사야"하는 이야기가 사내 외에서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중국과 미국, 글로벌 뷰티 양대 시장 역시 브랜드와 제품 차별화를 통한 현지화 전략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중국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부진을 털어내기 위해 재정비 전략을, 미국은 아시아와 다른 다양한 인종에 맞춘 제품과 제형의 차별화로 '현지화 전략'을 택했다.
중국 시장에 대해선 "시장과 고객 변화 방향에 맞춰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와 현지 유통기반 확대 중심으로 전열을 가다듬는데 집중할 생각"이라고 했다. 차기 시장인 북미에 대해서는 "현지 시장과 고객 특성에 맞는 브랜드, 제품 준비와 현지 사업 운영 역량 보강을 차근차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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