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은 하반기에도 3고(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영향이 유통시장에 영향을 끼쳤다. 특히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소비재의 물가가 상승한 데다 고환율까지 겹쳐 소비자뿐 아니라 기업들도 힘든 시기를 보냈다. 10월 말 이태원참사 이후에는 사회적으로 자숙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연말연시를 겨냥한 기업들의 마케팅활동이 위축되기도 했다.
◆7월, 가성비 따져도 프리미엄 소주
'런치플레이션'이 정점에 달하는 중, 프리미엄 소주가 오픈런 현상(상품 구매를 위해 개점 전 줄을 서는 현상)까지 일으켰다. 3000원대 편의점 도시락을 구입하면서도 1만~2만원대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를 구입하려는 '앰비슈머(ambisumer)'들이 북새통을 이뤘다. 앰비슈머는 자신만의 우선순위에 따라 명품을 사기도, 가성비 상품을 사기도 하는 양극화된 소비자를 뜻한다.
7월 GS25가 가수 박재범이 출시한 증류식 고급 소주 '원소주'의 단독판매권을 따낸 후 불거진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인기는 여름을 강타했다. GS25가 원소주의 팝업스토어 등으로 인기몰이를 할 때 세븐일레븐은 뉴욕발(發) 한국식 전통주 '토끼소주'와 가수 임창정의 '소주 한 잔'의 판매에 들어갔다. 당시 이마트24에서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132% 증가했고, 세븐일레븐은 100%, CU는 71.8%, 지에스25는 38%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
◆8월, 고물가 현상과 프리미엄의 컬래버
예년보다 훨씬 빠른 추석에 8월부터 명절 선물세트 예약이 이어졌다. 엔데믹(풍토화) 첫 명절을 맞아 프리미엄화 현상과 고물가 현상에 따른 '가성비' 선호 기조가 동시에 보였다. 백화점 업계에서는 첫 명절 오랜만에 귀성길에 오르는 이들을 겨냥해 프리미엄 명절 선물세트를 쏟아낸 반면, 홈쇼핑·마트 업계에서는 실속 선물세트를 대거 확충했다.
당시 현대백화점은 명절 대표 프리미엄 선물인 한우 선물세트를 역대 최대 물량인 9만5000세트 선보이며 100만원 이상 초(超)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은 지난해보다 50% 늘리고, 품목수도 기존 5종에서 6종으로 늘렸다.
◆9월, 이상기후에 채소값 폭등
8~9월 닥친 대형 태풍과 이른 추석으로 야채값이 전년도 대비 평균 50% 올랐다. 원부자재 가격 전반이 오르면서 작황불량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크게 올랐다. 이에 정부는 추석 민생 안정 대책으로 20대 성수품을 역대 최대 수준인 23만 톤(t) 공급 계획을 세우고 농축수산품 할인쿠폰인 농할 쿠폰을 650억원 규모로 제공했다. 그러나 배추 등 김장에 필수적인 채소 가격이 여름철 내내 오간 이상기후의 영향을 받아 작황이 불량한 가운데 고추 탄저병 등 전염병까지 돌면서 추석 이후까지 야채 시세가 한동안 안정되지 못했다.
◆10월, 역대급 고환율에 블랙프라이데이 앞두고 동동
10월 15일, 원 달러 환율이 1440원대를 돌파했다. 젼년 동기 환율인 1182원 대비 18% 이상 오른 환율은 상반기 있었던 해외 여행 수요는 물론 직구 수요도 함께 위축시켰다. 5월 이후부터 상승세를 이어간 원 달러 환율에 2분기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중 미국 구매액은 512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817억원 대비 6.4% 증가하는 데 그쳤다. 대신 같은 기간 중국은 44.4%, 일본 31.1% 늘었다. 지난해 2분기 국가별 직구 구성비는 미국 43.0%, 유럽연합 23.4%, 중국 21.8%, 일본 7.1% 순이었으나 이번에는 미국 39.3%, 중국 27.1%, 유럽연합 20.7%, 일본 8.0% 순으로 나타났다.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둔 e커머스 기업을 중심으로 위기론이 나오기 시작한 가운데, 유통가는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표 직구 국가인 북미, 유럽권 대신 아시아권을 공략하거나 선매입을 통한 시세 안정화 작업에 나섰다.
◆11월, 이태원 참사…조심스러운 SSG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벌어진 참사 후 블랙 프라이데이와 핼러윈 데이, 연말로 이어지는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대대적으로 취소됐다. 롯데그룹은 13일까지 예정한 잠실 롯데월드 핼러윈 이벤트를 전면 취소하고, 참사 다음날부터 롯데 아웃렛과 잠실롯데월드몰 등에서 진행 중이던 퍼레이드, 팝업스토어, 공연 등을 취소했다. 신세계 그룹은 그룹사 전체가 참가하는 SSG데이를 기획했으나 전면 중단했다. 유통가 전반에서는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된 이태원 참사로 연말 대목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팽배했다.
그러나 SSG랜더스가 신세계 인수 2년만에 통합우승을 거머쥐면서 그룹사 전체가 참여햐는 '쓱(SSG)세일'이 열렸고 분위기가 반전됐다.
◆12월, 2023년을 향하여
3고 사태가 길어지면서 유통가는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인 2023년 임원 인사를 내놓았다. 2022년 기업공개(IPO)를 준비한 컬리, 오아시스마켓, SSG닷컴 등이 후년으로 미뤘다. 발전보다 '안정'을 추구하는 임원인사가 이어진 가운데 여성 임원들의 역진이 빛났다. 삼성물산, LG생활건강, CJ올리브영, 11번가에서 최초의 여성 CEO가 등장했다.
더불어 명절 선물세트의 양극화도 심화했다. 백화점 업계는 수백만원대 선물세트를 쏟아낸 반면, 여타 업계에서는 명절 선물세트 사전판매 일자를 일주일 이상 앞당겨 역대 최대 기간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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