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식품업계의 출시 키워드는 '단백질'과 '비건(vegan)'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들이 건강한 식생활과 친환경 ·가치소비 트렌드에 주목해 관련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인 것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aTFIS)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2018년 814억원에서 2021년 3364억원으로 4배 이상 늘었다. 업계는 올해 단백질 식품 시장을 4000억원대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자리잡았고, 체력관리를 위한 필수 영양소로 단백질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단백질 식품은 근육량을 키워 체형 관리에 집중하는 젊은층부터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건강을 챙기려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세대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단백질 제품 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것은 유업계다. 대표적으로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있다.
매일유업은 생애 주기별 영양식 브랜드 '셀렉스'를 운영하고 있다. 단백질 성인영양식으로 시장에 안착한 셀렉스는 콜라겐, 홍삼, 유산균 등으로 라인업을 확장한 상황이다.
2018년 11월 출시 이후 1년여 만에 400억원 가량 매출을 올렸으며, 2019년 1조3933억원, 2020년 1조4631억원, 2021년 1조5519억원으로 계속 늘고 있다. 영업이익도 2019년 853억원, 2020년 865억원, 2021년 878억원으로 상승세다.
일동후디스도 성인 단백질 제품 '하이뮨'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2020년 선보인 분말과 음료로 이뤄진 하이뮨은 1년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으며 올 1분기 전년 동기대비 50% 이상 매출고를 올리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보다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춘천 공장 신설 및 증산 라인 확보에 힘써 하이뮨 제품군 생산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단백질 시장의 성장과 채식주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면서 '식물성(비건) 단백질 음료'도 봇물을 이뤘다.
웰니스 브랜드 '일일하우'의 '일일하우 프로틴밀'은 100% 비건 단백질 음료로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344.4% 증가했고, NS홈쇼핑 등 홈쇼핑에서도 '완판' 기록을 세웠다. 2022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50만팩이다.
코카-콜라사의 '파워에이드 프로틴10g'은 수분 보충 음료에 단백질을 더한 제품이다. 수분과 전해질, 그리고 단백질을 동시에 보충할 수 있어 운동족의 입소문을 탔다.
아울러 MZ세대를 중심으로 '비건' 열풍이 불며 식탁 풍경 또한 달라졌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2008년 15만명에 불과했던 국내 채식 인구는 2018년 150만명으로 증가하며, 10년 새 10배라는 폭발적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후 2020년에는 200만명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에는 250만명까지 늘어났다. 특히 2030세대의 50% 이상이 '비건 식단'에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CJ제일제당, 풀무원, 신세계푸드 등 식품 기업들은 비건 간편식을 앞다투어 내놨다.
CJ제일제당은 비건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를 통해 '비건 왕교자', '비건 김치' 등을 출시했고, 풀무원은 비건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을 론칭했다. 대표 제품으로는 비건 냉동만두 및 냉동볶음밥이 있으며, 이를 시작으로 떡볶이, 짜장면, 피자 등 다양한 간편식으로 라인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고 B2B(기업 간 거래) 제품을 선보였으며,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분야로 시장을 확대,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캔햄'을 공개했다.
농심과 풀무원은 비건 메뉴로만 구성된 비건 레스토랑도 오픈했다.
지난 5월 론칭한 농심의 비건 파인다이닝 '포리스트 키친'은 점심 코스 5만원대, 저녁 코스 7만원대로 다소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주말 예약률 100%를 기록중이다.
풀무원도 비건 레스토랑 '플랜 튜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식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풀무원 측은 "플랜 튜드의 매출을 밝힐 순 없지만, MZ세대의 큰 관심을 모으며 평일, 주말 모두 웨이팅이 필수다"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2023년에도 건강한 식문화를 지향하는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며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좀 더 다양한 비건·단백질 식품이 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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