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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가격 인상에 공급 불안정까지…'밀크 플레이션'에 한숨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우유 가판대에서 한 직원이 우유를 정리하고 있다. /뉴시스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유제품 가격이 상승한 가운데, 서울우유협동조합이 노사 갈등으로 부분 파업에 돌입하면서 '밀크 플레이션'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낙농진흥회는 지난달 3일 원유 기본가격을 L당 49원씩 올리기로 했다. 이에 유업체들은 흰 우유를 비롯해 발효유와 치즈, 컵커피 등 유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달 17일 유업계 1위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6% 인상했다. 흰 우유 1L 가격은 6.6% 올려 대형마트 판매가는 2800원대로 형성됐다.

 

매일유업은 900ml짜리 흰 우유 제품 가격을 2610원에서 2860원으로 9.6% 인상했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 가격을 출고가 기준으로 평균 8% 올리고 가공유 제품 가격은 평균 7% 인상했다. 동원F&B도 우유 제품 중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 900ml 가격을 11% 올려 2490원이다. 빙그레는 바나나맛우유(240ml)의 편의점 가격을 1700원으로 기존가보다 200원(13.3%) 올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우유협동조합 노조는 사측과의 임금협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지난 7일부터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사측과 수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사측은 약 5% 의 물가 상승률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1%대의 임금 인상률을 제시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학교가에서 학생들이 커피를 즐기며 산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우유 시장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만큼 서울우유협동조합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정상적인 우유 출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사측은 "현재 생산이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정도는 아니다"라며 "원만한 임금협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현재 거래처에 부분 파업으로 인해 제품 입고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고 사전 고지한 바 있다.

 

우유 가격 인상에 공급까지 불안정해지면 우유나 버터를 원재료로 하는 카페·베이커리 자영업자들의 고충이 심화될 수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베이커리는 연 단위 계약을 하기 때문에 재료값 인상이 곧바로 판매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지만, 소규모 개인 업장의 경우 공급 원가가 오르면 그대로 받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분당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 사업자는 "음료 위에 생크림을 뺀다거나 원래 사용하던 재료대신 저렴한 것으로 대체하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원재료 인상 폭이 크지만, 오른만큼 판매가격을 올리면 되려 반감이 생길까봐 이도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투게더 아이스크림/빙그레

빙그레는 12월 1일부터 자사 아이스크림 편의점 가격을 10% 가량 올렸다.

 

제품별로 보면 투게더는 8000원에서 9000원으로 12.5% 올랐고, '붕어싸만코'와 '빵또아'는 2000원에서 2200원으로 각각 10% 인상했다. 다만 편의점을 제외한 대형마트 등 다른 유통채널에서는 가격을 동결했다. 하지만, 올해에만 세 번 가격 인상을 한 것이다.

 

앞서 빙그레는 올해 3월 '투게더', '메로나' 등의 소매점 가격을 올린 데 이어 8월에도 '붕어싸만코'와 '빵또아' 등의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가격 동결을 고수하던 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도 백기를 들었다.

 

이디야커피는 오는 22일부터 음료 90종 중 57종의 가격을 200∼700원 인상한다. 2018년 이후 4년 만의 가격 인상이다.

 

다만 대표 음료인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가격은 동결하기로 했다. 또 커피류의 기본 사이즈를 레귤러에서 라지로 늘리기로 했다.

 

이디야커피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우유 제품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며 "이번 제품 가격 인상은 내부적으로 이미 결정된 사안이었으나 가맹점 의견을 더 듣고 결정하기 위해 보류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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