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진 네이버 AI 사업 개발 리더는 네이버 사업을 중심으로 초거대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상용화할 수 있을지를 추측해볼 수 있는 강연을 진행했다.
윤 리더는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탈인 네이버와 함께 일본 인기 메신저인 라인을 통해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양질의 AI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운을 띄웠다.
이를 통해 AI 스피커인 '클로바'를 비롯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한 API를 상품화하고, 이를 묶어 세로운 콘셉트를 만들어낸 사례도 소개했다. AI콜과 챗봇, 본인 인증 수단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딥러닝이 발전하면서 정확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따라 AI가 충분히 사람을 보조할 수 있을만큼 발전했지만, 초거대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은 여전히 '괴롭다' 토로했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데다가, 수많은 데이터 중 양질의 데이터를 추려내는 데에도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뒤쳐질 수 밖에 없어 이같은 과정을 반복해야하는 것 역시 '페인 포인트'로 지목했다.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 클로바를 만든 이유도 이 때문이다. AI를 하이퍼 스케일 AI로 만들어 이같은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만들어야 했다는 것. 이같은 슈퍼컴퓨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만 1000억원을 투자했다는 설명이다.
윤 리더는 네이버가 좋은 품질 데이터를 통해 전세계에서 한국어를 가장 잘하는 초거대 AI를 만들 수 있었다고 자부했다. AI 전문가도 800명 가량, 중국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수준이다.
다만 이를 어디에 쓸 수 있을지가 숙제. 네이버는 ▲요약 ▲창작 ▲분류 ▲데이터증강 ▲ 대화 등 5가지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클로바 스튜디오는 개발자가 없어도 사업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연어만으로 명령을 내리면 AI가 자연어로 결과를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주요 키워드와 필요한 곳을 입력하면 이에 해당하는 문구 등을 출력하는 형태. 특수한 영역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튜닝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할 때에만 개발자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네이버 스토어나 쇼핑 기획전 등에 AI가 문구를 추천해주거나, 상품 DB를 노출할 때 상품명을 보기 어려운 경우를 파악해 교정해주는 방식이다. 챗봇을 통해 자주 질문하는 내용을 스스로 답변해주는 기능도 있다.
클로바 노트도 소개했다. 클로바 노트는 음성을 녹음하면 스스로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AI가 요약하는 서비스다.
케어콜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독거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 AI가 전화를 걸어 대화를 나누고 정보를 파악하는 서비스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한 외부 서비스들도 소개하며 다양한 초거대 AI 활용을 기대했다. 주제에 따른 소주제를 추천하는 서비스로 CES2023 혁신상을 받은 '뤼튼 트레이닝'이나 입력한 문장을 다양한 표현으로 바꿔주는 '스토리네이션' 등이다.
윤 리더는 그 밖에도 초거대 AI를 이용한 많은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앞으로 대화와 데이터 증강, 요약 등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강연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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