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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산업의 쌀' 철강재 대란 우려 현실되나…포스코 태풍피해, 현대제철 파업까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17일 큰 침수피해를 입은 압연지역에서 직원들고 함께 토사 제거작업을 하고 있다.

'전통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강재 공급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국내 주력산업 대부분이 철강 사용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국내 철강 생산 1위 업체인 포스코는 태풍 피해로 포항제철소의 조업을 중단했으며 2위인 현대제철은 노동조합이 오는 28일 총파업을 예고해 시장의 수급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철강 업계는 물론 산업계도 어느 때보다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9월 6일 태풍 힌남노로 인해 대규모 침수 피해를 입었다. 이로 인해 제철소 핵심 설비인 고로 3기(2호, 3호, 4호)가 휴풍(쇳물 생산 일시중단)으로 생산을 멈춰야 했다. 전 고로가 동시에 가동을 중단한 것은 포항제철소가 쇳물을 뽑아내기 시작한 지난 49년간 처음 있는 일이다. 포스코는 이번 침수 피해로 170만톤의 제품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약 2조400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포스코는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최우선적으로 공급하는 방향으로 압연라인 복구를 추진하고 있다. 9월말 1냉연과 2전기강판, 10월중 1열연과 2·3후판, 11월중 1·4선재 및 2냉연, 12월초 3선재, 스테인리스 2냉연 및 2열연공장 등의 재가동을 목표로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포항제철소가 완전 정상화되기까지는 반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는 필요시 광양제철소 및 해외법인 전환 생산, 타 철강사와의 협력, 포스코인터내셔널 경유 수입 등을 통해 공급하는 방안까지도 검토 중이며 특히 포항제철소에서만 생산하는 선재, 스테인리스, 전기강판 제품 등에 대해 고객사들이 소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사측에 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현대제철은 22일 열린 16차 교섭에 불참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3월 사측에 임단협 요구안을 발송하고 6월부터 1차 교섭을 요청한 이래 4개월간 15차까지 교섭을 진행했으나 사측이 모두 불참하며 교섭은 답보 상태다. 노조는 사측이 불참한다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만큼 파업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노조 측 요구안에 따르면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과 지난해 영업이익 15% 성과급 지급, 연월차 제도 및 2015~2017년 특별호봉 지급에 따른 이중임금제 개선, 교대 및 상주 수당 인상, 차량구입 지원금 개선 등이 담겨있다. 특히 현대모비스 등 현대자동차그룹 다른 계열사 직원들이 받은 특별격려금 400만원과 동일한 수준의 보상도 주장하고 있다. 반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7만5000원을 인상과 성과급(기본급의 200%+770만원)을 지급했고, 노조가 요구하는 5개 지회의 단체 협약은 임금 체계가 다른 만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만약 현대제철 노조가 오는 28일부터 24시간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산업계 철강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 조선, 가전 등의 산업은 연쇄적으로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산업계가 힘든시기를 보냈는데 이번엔 공장 가동 중단과 노조 파업 등으로 물량 부족에 따른 부담까지 떠앉을 상황에 직면했다"며 "철강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면 산업계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 전반 상황을 고려해 상생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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