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은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온비드를 통해 따릉이 광고 사업권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한다고 14일 밝혔다.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는 ▲따릉이 프레임 ▲대여소 안내간판 ▲따릉이 앱 ▲따릉이 홈페이지 총 4곳이다. 공단이 운영 중인 따릉이 자전거 4만1500대와 2677개 대여소에 광고물 부착이 가능하다.
광고의 형태는 따릉이 로고 우측에 기업 명칭을 병기하는 방식이다. 공단은 "따릉이의 친근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특정 제품의 광고가 아닌 기업 이미지 홍보로 단순화했다"며 "광고기업 명칭 등이 표기된 단일 디자인을 모든 따릉이 광고 매체에 게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찰 참여 기업은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 등본에 '광고업' 또는 '광고대행업'이 등록돼 있어야 한다. 낙찰받은 기업은 향후 2년 동안 기업명 또는 기업로고를 광고 위치에 표기할 수 있다. 세부적인 내용은 공모 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입찰에 참여한 기업 중 최고 가격을 써낸 곳이 광고를 낙찰받는다. 광고물 디자인 및 제작, 부착은 낙찰자 부담 하에 계약 체결 후 90일 이내에 공단과 협의해 추진할 수 있다.
이날 시에 따르면, 올 8월 말 기준 따릉이의 회원수는 361만명이며, 누적 이용 건수는 1억1780만건에 달한다.
이상훈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따릉이는 시민을 위한 교통복지 서비스로 자리 잡은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수익구조 다변화의 일환으로 광고 시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따릉이가 지향하는 가치에 공감하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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