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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불황 속 커피 지출 늘어…'스벅' 대신 가성비 브랜드로 발걸음

커피전문점 결제추정금액 합계 추이/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가성비커피브랜드 결제추정금액 합계 추이/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고급커피브랜드 결제추정금액 합계 추이/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불황 속에도 커피에 소비하는 금액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20세 이상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주요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을 조사한 결과, 결제 규모가 코로나 이전보다 더 증가한 것은 물론,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위 10개 커피 전문점의 결제 추정금액을 합산한 결과, 2022년 7월 결제 추정 금액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보다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의 커피 전문점의 결제 규모가 모두 증가했지만, 특히 이디야커피, 메가커피와 같은 가성비 브랜드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고급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 합계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 대비 13% 증가한 반면, 이디야커피, 메가커피와 같은 가성비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 합계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 대비 79% 증가했다.

 

이는 온라인 포스팅 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2분기 (지난 4월1일부터 6월30일)와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임의 선정한 국내 주요 8개 커피전문점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주요 커피 전문점 최근 1년간 온라인 포스팅 수 추이/데이터앤리서치

조사결과 '스타벅스'는 올 2분기 70만8867건으로 여전히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 77만3836건에 비해 8.40%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던 분위기를 감안하면 이례적인 수치다.

 

온라인 포스팅 수 4위를 차지한 '메가커피'는 올 2분기 5만428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만3851건에 배해 23.80% 급증하며 관심도 상승률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빽다방'이 올 2분기 4만700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만616건에 비해 15.73% 늘어나며 정보량 5위를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물가 상승으로 인한 커피 전문점 가격 인상과 거리두기 해제 등의 요인이 반영돼 커피 전문점의 결제 추정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가성비 브랜드는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합리적인 소비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가파르게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어 "원자재값 상승으로 맛이나 분위기보다는 가격을 따지기 시작하면서 아메리카노 기준 1500~2500원대에 판매하는 전문점들의 정보량이 크게 늘어났다. 인플레 조짐이 완화된 시점인 3분기의 커피 전문점 관심도에서 향후 이들의 성장 여부도 가늠할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에는 카페 대신 편의점으로 향하는 직장인들도 늘었다. 치솟는 물가에 주머니가 얇아진 소비자들이 가성비가 뛰어난 편의점 커피를 즐겨 찾기 시작한 것.

 

주요 편의점들은 원두고 커피머신을 고급 제품으로 바꾸고 소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자사의 원두커피인 'GET커피'의 커피머신과 원두, 브랜드 콘셉트 등을 전면 교체했다.

 

CU는 우선 이탈리아 라심발리사의 전자동 커피머신을 전국 점포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라심발리는 110년 동안 커피머신만 전문적으로 개발·생산한 업체다.

 

이 커피머신은 1000만원대 중반의 고급 모델로 열 교환 방식이 적용돼 50잔 이상 연속으로 커피를 추출해도 온도와 압력에 변화가 없어 맛과 풍미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원두 품질도 고급화했다. GET커피 원두는 콜롬비아, 브라질, 니카라과산의 신선한 원두를 50 대 25 대 25 비율로 배합한 미디엄 다크 로스팅이다.

 

소비자가 편의점 CU에서 커피를 구매하고 있다. /BGF리테일

다른 편의점 업체들도 커피 맛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커피 맛을 최적화하기 위해 뜨거운 커피와 차가운 커피의 원두 구성 비율을 달리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뜨거운 커피에는 브라질 원두 비율을 50%로, 차가운 커피에는 콜롬비아 원두 비율을 50%로 넣어 블렌딩한다. CU에 따르면 GET커피의 전년 동기 대비 올해 1~7월 매출 신장률은 28.6%다.

 

GS25도 지난 2015년부터 1300만원대 하이엔드 커피머신을 도입했다. 현재 점포 90% 정도에 보급된 상태다. GS25는 전문 바리스타가 아닌 일반 점주도 커피 관리에 용이하게 구조화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커피가 오래될수록 산패가 진행돼 맛이 상하게 되는 부분을 방지했다. GS25의 카페25 매출은 전년 대비 30.1% 신장했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도 커피 메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드립커피'로 타사와 차별화했으며, 이마트24는 혼합 블렌딩이 아닌 단일 원두만을 사용해 고객의 호평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 4사가 판매한 원두커피 양은 5만 잔에 달한다. 가장 저렴한 아메리카노(약 1200원)를 팔았다고 가정하면, 6000억원 이상을 원두커피로 벌어들인 셈이다.

 

편의점 관계자는 "커피가 편의점 효자 상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테이크아웃으로 판매되는 특성상 커피의 맛과 품질이 구매를 좌우하기 때문에 품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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