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속속 커넥티비티 세상으로 이동하고 있다. 자동차에서 커넥티비티 기술이 적용됐다는 것은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닌 하나의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뜻한다.
특히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SM6에 대거 적용하면서 평범하다는 인식이 강한 중형 세단의 편견을 깨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M6는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오래 사랑받고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고 있는 중형세단이 갖춰야할 합리적인 가격과 최신 기술을 집약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자동차는 SM6의 가격은 물론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하며 중형 세단 시장에 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SM6는 커넥티비티의 적용으로 더 편하고 안전한 차로 거듭났다.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차량으로 주문, 결제, 수령까지 가능한 카페이 시스템이 가능하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스타트업 오윈과 협업해 인카페이먼트를 모든 차량에 집어넣었다. '집어넣었다'라는 표현보다 더 정확하게는 연결했다는 것이 맞다. 커넥티비티가 가능한 모델이라면 OTA(Over The Air)를 활용해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업그레이드해 인카페이먼트를 쓸 수 있다.
최근 자동차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모두 OTA 방식으로 적용한다.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아닌 플랫폼이 돼 연결을 하고 콘텐츠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인카페이먼트는 편의점, 주유소, 패스트푸드점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해졌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점차 사용처를 확대할 방침이다.
인카페이먼트도 스마트폰과 연동하듯 차량 자체가 스마트폰과 동기화 된다. 애플 카플레이가 가능해 스마트폰에서 작동했던 다양한 앱들을 SM6의 화면으로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편의성 뿐만아니라 탑승자의 안전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바로 SM6에 적용된 '어시스트콜'이다. 차량에 문제가 생기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좀더 스마트하게 구조요청을 할 수 있다. 차량 루프에 부착된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을 통하지 않고 24시간 콜센터로 연결된다. 자동으로 차량 위치가 전송되고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안내원과 통화가 가능하다. 사고로 에어백이 터져도 버튼 하나만 눌러 사고를 알릴 수 있다.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화면을 터치해 고장 헬프 콜로 콜센터와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단한 조작방법이나 가까운 AS센터를 안내받을 수 있다. 안내 내용은 스마트폰과 차량 네비게이션으로 전달돼 따로 목적지를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르노코리아자동차 관계자는 "커넥티비티 기술의 적용은 이제 시작이라고 봐야한다"며 "SM6를 통해 달라진 자동차 기술을 경험해보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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