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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의회, '온산선 폐선 촉구 건의안' 대정부 건의

서휘웅 운영위원장. 사진/울산광역시의회

울산광역시의회 서휘웅 운영위원장은 제23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된 '온산선 폐선 촉구 건의안'을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송부해 건의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안에는 온산선이 지나는 남울주 지역의 신도시 조성 등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지역 주민의 건강권 보장 등을 위해 온산선을 폐선시키고, 해당 기업 물류 수송 수요는 최근 완공된 동해남부선 및 울산신항 인입선과의 연결철도를 개설하거나 기타 교통망으로 대체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건의안을 발의한 서휘웅 위원장은 "현재 고려아연과 에쓰오일만 사용 중인 온산선 및 에쓰오일온산공장선은 울주 남부권 신도시 조성의 최대 걸림돌로 울산시와 정부는 즉각 폐선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온산선과 에쓰오일온산선은 철도공사의 황산 수송 관리감독 부실로 과거 국감지적이 된 바 있고, 최근 폭발사고를 일으킨 기업이 실질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이동하는 화약고와도 같다"며 "남부권 신도시 조성 추진과 주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서도 시는 하루 빨리 온산선 폐선을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울주 지역은 최근 동해남부선 개통, 정주여건 개선 정책 등으로 울산시가 적극적으로 인구 유출 방지책을 펴는 신도시 조성이 추진 중인 곳이다. 하지만 유류, 황산 등 유독 폭발·위험물질을 수송하는 온산선이 마을을 관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에 대한 우려는 물론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한편 1980년 전후로 산단 내 기업체들의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설치된 온산선과 에쓰오일온산공장선은 현재 물류수송체계의 다각화, 광역 도로교통망이 확충돼 있음에도 4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영풍과 에쓰오일이 각각 황산과 유류를 수송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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