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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 브리핑] NH농협·라이나생명·삼성화재·한화·롯데손보

김인태 NH농협생명 대표이사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사과농장을 찾아 사과 꽃을 솎아내고 있다.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나섰다.

 

◆NH농협생명, 영농철 맞아 농촌일손돕기 나서

 

농협생명은 최근 영농철을 맞아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농촌일손돕기에는 김인태 농협생명 대표이사, 서옥원 마케팅전략부문 부사장, 마케팅전략부문 임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농협생명 임직원은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에 있는 사과농가에서 사과 꽃을 솎아내고, 주변 잡초를 제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농협생명은 코로나19 이후로 영농철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직접적인 지원을 위해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농촌일손돕기를 통해 농업인의 실익증대에 기여하고, 도농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김인태 농협생명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농가는 여전히 영농철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서툴고 작은 일손이지만 농가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라이나생명, 사내 다회용 컵 도입···친환경 문화 조성

 

라이나생명이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한다. /라이나생명

라이나생명보험이 ESG 경영을 위해 앞장선다.

 

라이나생명은 일상 속에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라이나생명은 커피 머신 등이 있는 사내 임직원 라운지(생각나루)에 다회용 컵을 비치, 개인 컵이 없어도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했다. 다 마신 컵은 설치된 반납 수거함에 넣으면 되기 때문에 설거지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반납 수거함에 모인 다회용 컵은 전문업체를 통해 초음파세척-불림·애벌 세척-고온·고압수 세척-열풍 건조-UV-C 살균·소독-정밀 검수 등 6단계에 걸친 작업을 거쳐 재사용 된다. 300회 이상 사용한 컵은 다회용 용기로 재생산된다.

 

이번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은 광화문원팀 활동의 일환이다. 광화문원팀은 라이나생명을 비롯해 광화문 소재 기업, 지방자치단체, 비영리기관 등 총 17개 기관이 ESG 실천을 위해 지난해 5월 출범했다.

 

올해에는 출범 1주년을 기념해 각 기관 로비에 소상 공인 직거래 장터를 열 계획이다. ▲공유 우산 사용하기 ▲걸음 수 기부 등 친환경 캠페인도 선보일 예정이다.

 

라이나생명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금지나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 회사도 세계적인 움직임에 발맞추기 위해 광화문원팀과 함께 이번 기획에 함께하게 됐다"고 말했다.

 

◆삼성화재, 중소기업 위한 간편 사이버보험 '삼성사이버플러스'

 

삼성화재가 중소기업을 위한 상품을 선보였다. /삼성화재

삼성화재가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삼성화재는 중소기업을 위한 간편 사이버보험 '삼성사이버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상품은 1년 단위로 가입하는 일반보험으로 가입대상은 연간 매출액 2000억원 이하의 중소기업이다.

 

'삼성사이버플러스'는 사이버 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를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상품이다.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배상책임뿐만 아니라 사이버 사고로 인한 기업의 직접·간접적인 재정손실 및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 등도 보장한다.

 

구체적으로는 ▲사고원인 조사비용 ▲데이터 복구비용 ▲기업 운영 중단에 따른 손실 ▲사이버 협박 해결비용 ▲사이버 범죄로 인한 금전손해 ▲기밀정보 유출에 따른 배상책임 ▲개인정보 유출 배상책임 ▲온라인 미디어 활동 중 발생하는 배상책임 등을 보상한다.

 

가입 절차도 간단해졌다. 기존에는 사이버보험 가입 시 20여 장의 설문서를 작성해야 했으나 '삼성사이버플러스'는 이를 1장으로 축소했다. 보험 가입 전 필수적으로 거쳐야 했던 전문업체의 위험조사 과정도 생략 가능하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년 사이버 위협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사이버 공격 신고의 93%는 중소기업"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 증가와 급속한 디지털화로 높아지는 사이버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화손보, '초등학생 보행 안전교육'집중 운영

 

한화손해보험 직원들이 가정의 달을 맞아 '초등학생 보행 안전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이 안전한 보행 문화 확산을 위해 나섰다.

 

한화손보는 서울 용산구 금양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아이즈업 (Eyes up) 보행안전교육' 을 진행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시 초등학교를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한화손보의 사회공헌 체험 행사다. 어린이들이 보행 중 스마트폰, 무선이어폰 등을 사용하다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예방을 위해서다.

 

참여 학생들은 전자기기를 이용하면서 보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시야각의 변화 ▲청각 제한 ▲횡단보도 신호 인지 등의 위험성을 직접 체험한 후, 무분별한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자신에게 얼마나 해가 되는지를 깨닫게 된다. 이후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함께 하면서 안전한 보행 습관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최근 서울시도 산업재해 예방대책의 하나로 관내 민간 공공 공사장에서 '건설근로자 근무 중 휴대전화 사용지침'을 시행하는 등 안전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성인은 물론 어린 자녀들도 의존도가 높은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보행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보행 문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회사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손보, 완전판매 모니터링 강화…소비자 보호 노력 지속

 

롯데손해보험 CI. /롯데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이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다.

 

롯데손보는 금융소비자보호법과 관련 규정 등을 반영해 고객에게 판매되는 보험서비스(상품)에 대한 완전판매 여부 모니터링과 현장점검을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롯데손보는 계약 체결 후 완전판매 여부를 확인하는 '완전판매 모니터링'의 문항을 신설·개정해 고객 안내를 개선했다. 중요 내용 설명·품질 보증 기간 안내·부담보·고령자 등 안내 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을 신설했다. 청약 철회·모집자 확인·약관 교부 확인·면책사항 등 안내 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을 보완하는 등 설명의무 이행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통과하지 못해 계약이 인수거절·계약 취소된 모집인에게 적용되는 제재기준도 마련했다. 앞서 롯데손보는 2021년 5월부터 모니터링 미통과 계약을 인수거절 하는 강력한 완전판매 정책을 실시해, 입구 단계에서의 소비자 보호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강화했다.

 

분기마다 진행되던 완전판매 현장점검 역시 매월·수시로 진행한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장점검에서는 계약자 혹은 피보험자의 자필서명 여부와 필수서류·기재사항 등의 누락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롯데손보는 2019년 10월 대주주 변경 이후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경험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0년 3월부터는 평일 21시·주말 및 공휴일 18시까지 콜센터 운영시간을 연장했고, 프로세스 개선·모니터링 강화·약관 개정 등 과제를 완료했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소비자 보호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 보호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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