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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빅 3 업체들 지난해 연 매출 7조 달성 전망...실적은 업체별로 큰 차이

11월 4일 출시된 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리니지W'. /엔씨소프트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비대면 산업인 게임 산업이 호황에 접어들면서 게임 빅 3 업체의 지난해 연 매출이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엔씨소프트·넷마블·넥슨 등 게임 빅3 기업은 신작 흥행과 인수업체의 실적이 반영되며 4분기 실적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게임업체들은 이번 주부터 잇따라 실적을 발표할 계획인데, 넥슨은 8일, 넷마블은 9일, 엔씨소프트는 15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들 빅 3 게임업체의 지난해 연 매출은 7조원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업체별로는 신작 흥행에 힘입은 엔씨소프트는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넷마블은 지난해 10월 지분 100%를 인수 완료한 글로벌 모바일 소셜 카지노 게임업체인 스핀엑스의 실적이 4분기부터 반영되며 실적 호조가 예상된다. 반면, 넥슨은 지난해 '코노소바 모바일', '블루 아카이브' 2종 을 제외하고 주력 작품을 선보이지 않아 부진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6.16% 증가한 8204억원, 영업이익은 56.92%가 증가한 245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씨소프트의 이 같은 실적 호조는 지난해 11월 출시된 '리니지W'의 흥행에 따른 것으로, 리니지W는 글로벌 사전 예약이 1300만을 기록한 데 이어 출시 첫 일주일간 일 평균 매출 120억원을 기록했다. 또 출시 이틀 만인 11월 7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1위에 올라 지난 3일까지 선두 자리를 지켰다.

 

관련업계에서는 리니지W가 평균 일 매출이 50억원, 출시일부터 지금까지 벌어들인 돈은 약 3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1월 4일 출시된 리니지W의 흥행 성공이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며 "트래픽도 꾸준히 증가해 108개로 시작했던 서버는 현재 192개까지 늘어났으며, 4분기 추정 일 평균 매출액 56억원에 달해 4분기에만 3200억원의 매출이 반영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다만 "일부 카니발 효과로 인해 기존 모바일 리니지 게임 매출 감소는 불가피해 보이고, 매출액 성장으로 인한 지급수수료 증가, 리니지W 글로벌 출시 전후 프로모션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 리니지W 흥행으로 개발자들에 대한 성과급 지급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은 다소 상승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리니지W' 12개국 매출의 신규 기여로 전 분기 대비로는 크게 개선될 전망이지만, 기존 주력게임들의 예상치에 미달하는 부진과 인건비 등 영업비용의 대폭 상승으로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는 못 미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매출 7498억원(50%), 영업이익 1704억원(77%)으로 리니지W 12개국 매출 신규 기여로 전 분기 대비로는 대폭 개선되겠지만 기존 주력게임들이 예상치에 크게 미달하는 부분,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예상치 대비 대폭 초과해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는 크게 못 미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PC 게임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소폭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고, 모바일 게임은 일 평균 매출 감소폭이 종전 전망치를 대폭 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넷마블의 4분기 실적은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6.42% 증가한 7886억원, 영업이익은 4.12% 하락한 79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넷마블은 최근 신작 게임들의 흥행 부진이실적에 많은 부담으로 작용했다.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즈', '일곱개의 대죄', '리니지2 레볼루션' 등 매출 감소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인수를 완료한 '스핀엑스'의 실적이 4분기부터 반영되며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달성할 전망이다. 스핀엑스 연결 실적을 통해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197%나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스핀엑스의 소셜카지노 장르 특성상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연결실적에서 영업이익률 개선이 기대된다"며 "하지만 연결 편입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및 영업권 상각 비용 발생은 불가피하고 기존 게임들의 실적 부진과 세븐나이츠2의 글로벌 출시를 제외하고 신작 게임들의 부재가 아쉬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넥슨은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 매출 512억엔(5377억원)~570억엔(5986억원)을 예상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4~23% 줄어든 것이다. 또 영업이익 25억엔(262억원)~69억엔(72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넥슨의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은 신작 부재와 올해 1분기 출시 예정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던파 모바일)' 마케팅 비용 증가에 따른 것이며, 인건비도 임직원 인센티브 지급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넥슨은 올해 1분기에 기대작 '던파 모바일'을 출시하면서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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