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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AI 뉴스 추천' 대신 '구독형 뉴스 서비스'로 전면 개편

네이버의 뉴스 기반 언론사 편집 뉴스 서비스. /네이버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서비스 화면에서 인공지능(AI)이 추천한 기사 대신 자신이 구독한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구독형 뉴스 서비스'로 전면 개편에 나선다.

 

네이버는 모바일 구독 뉴스 서비스에 이어 지난해 11월부터 PC 뉴스홈에서 구독 기반 언론사 편집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 카카오는 이용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이달 중순부터 '다음 뉴스'를 구독 서비스 모델로 전환하기로 했다.

 

그동안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뉴스를 추천해보여주는 방식에 대해 편향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는데, 올해는 대선을 앞둔 만큼 포털 사업자들은 이 같은 논란에서 빠르게 벗어나기 위해 이용자들의 선택권을 강조한 구독형으로 개편에 나서고 있다.

 

특히 구독경제 시장은 연간 4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는데, 포털들은 이 같은 구독경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AI 알고리즘 뉴스 추천 서비스에 대해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고, 구독이 콘텐츠 산업을 관통하는 흐름이 된 만큼 이 두 가지를 절충한 새로운 방안을 찾은 것이다.

 

카카오가 이달 중순부터 다음 뉴스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카오

카카오는 이달 중순부터 다음 뉴스 구독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뉴스 보드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고 아웃링크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 11월 24일 오후 콘텐츠 제휴 언론사를 대상으로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고, 알고리즘 추천 및 랭킹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난 2년 간 이용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구독형 서비스로의 전환이라는 큰 방향성을 가지고 뉴스 개편을 추진해왔다"며 "그 일환으로 지난해 8월 카카오톡에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뷰'를 선보였고, 1월 중순 모바일 다음에도 '뷰'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뉴스 서비스에 구독제를 먼저 적용한 후 상반기 중 PC 서비스에도 이 같은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뷰'는 누구나 에디터로서 자신 만의 관점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 언론사들의 가치있고, 다양한 기사들이 알려질 기회를 마련하고자 '발견'탭을 운영하며, 이용자가 직접 '구독'한 채널의 보드만 모아 볼 수 있는 '마이뷰'도 신설한다.

 

특히, 뷰는 에디터에게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에 따라 '마이뷰' 공간의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수익모델을 적용하게 되며, 유료 콘텐츠 발생, 이용자 후원 등 수익모델도 추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뉴스 서비스 이용자 및 언론사들을 위해 언론사들의 보드만을 모아 구독할 수 있는 '뉴스' 탭을 추가로 제공한다.

 

카카오측은 "언론사는 뉴스,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기사를 직접 편집해 '보드' 형태로 발행할 수 있다"며 "이번 개편을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언론사가 구독자와 관계를 맺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관계형 도구 및 유료모델 등을 도입해 끊임없이 구독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의 구독 뉴스 사용 경험을 PC에서도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PC 뉴스 홈 영역을 개편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모바일에서 언론사를 구독해 보는 사용자 수가 2300만 명을 넘어섰고, 한 사람당 평균 7개의 언론사를 구독하고 있다"며 "PC에서도 이 같은 모바일의 구독 뉴스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언론사 구독 뉴스, 언론사홈, 언론사별 기사 본문 등 모바일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환경에 먼저 적용되었던 구독 기반의 언론사별 뉴스서비스가 네이버 PC 뉴스홈에 적용, 모바일 언론사 편집판과 동일하게 언론사가 직접 선정한 기사들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언론사를 선택해 구독할 수 있고 구독 언론사 뉴스를 모아볼 수 있다.

 

구독한 언론사가 없는 경우, 언론사명 우측에 '+' 버튼을 누르거나 뉴스 상단에 있는 '구독 설정'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다. 또한, PC 우측 영역의 구독바를 통해 구독 언론사, 기자, 연재를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 언론사홈 우측에도 구독바가 동일하게 제공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PC뉴스홈의 변화와 함께 네이버 모바일 뉴스홈은 종료됐으며, 사용자들이 모바일 뉴스홈 URL로 접근하면 정치, 경제, 사회 섹션 중 하나를 랜덤(동일 확률)으로 확인할 수 있다.

 

PC에서 해당 언론사의 주요 뉴스 및 기자, 칼럼, 랭킹 등의 다양한 뉴스를 종합해 살펴볼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구독한 개별 언론사홈에서 오늘의 주요뉴스·심층기획 기사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PC에서도 기사 본문 역시 각 언론사별 본문 형태로 서비스돼 기사 본문에서 해당 언론사의 다른 섹션별 기사로 이동이 편리하며 해당 언론사의 주요뉴스 및 랭킹 뉴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구독형 모델은 CP(콘텐츠 제휴)인 59곳이 대상으로, 뉴스 스탠드나 검색 제휴업체를 대상으로 하지는 않고, 정치, 경제, 문화 등 세부 카테고리에 대한 알고리즘 방식의 기사 추천 서비스는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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