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 > 보도자료

한양사이버대 서구원 교수, "AI 모방할 수 없는 인간만의 창의성 길러야"

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 서구원 교수./ 본인 제공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서구원 교수는 22일 대부분의 대학이 아직도 이론에 매달려 쓰나미처럼 다가오는 미래의 변화에 미리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구원 교수는 "광고와 미디어 산업만 보더라도 전통적인 관점에서 대중매체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비만을 집계하고 있다. 정부와 광고대행사의 광고비 금액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2020년 약 12조원 규모로 예측된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전통적으로 보아온 광고에 대한 관점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광고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일부일 뿐이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기업의 위치기반 기술과 실감기술 등을 활용한 옥외 미디어, 체험 이벤트, 팝업스토어(pop-up store),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기업 박물관 등이 광고비에 집계되지 않고 있다는 것.

 

서 교수는 "정부 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가 집행하는 축제, 이벤트 등 거대 자본이 투입되는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집계되지 못하고 있다"며 "또한 유명인과 일반인들이 운영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기반의 1인 방송과 1인 미디어는 매번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내는 새로운 시장"이라고 짚었다.

 

그는 오랜 역사와 거대한 조직을 가진 공룡 대학보다 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와 같은 혁신에 대한 저항이 적은 빠르고 슬림(slim)한 대학이 새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광고미디어학과는 유연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커리큘럼을 시의적이고 유연하게 조정하고 있다. 최근 4-5년간 빅데이터, 위치기반 마케팅,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의 4차산업 혁명 기술, 소셜 미디어 및 1인 미디어 기획과 연출 기법, 스토리텔링 창작 기법 등 신규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전문가를 초청한 특강과 실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변혁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는 "광고미디어학과는 4학년에 진학하면 학생들이 이제까지 쌓은 지식을 활용해 기획서 작성, 영상, 광고 제작, 논문 프로포절 작성 등 자율적으로 주제를 선정, 졸업 프로젝트를 제작한다. 학과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창의성이다. 4학년의 졸업작품은 학과에서 주관하는 밴드,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이버 영상 작품 전시회로 발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올바른 교육 방향은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실무를 할 수 있는 능력과 AI(인공지능)가 모방할 수 없는 인간만이 가진 창의성을 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