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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뉴 ICT 로 2분기 영업익 3966억…전년比 10.85%↑

SKT타워 전경. /SK텔레콤

SK텔레콤(SKT)이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뉴 ICT 산업의 성장과 이동통신사업(MNO)의 안정화에 힘입어 올 2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갔다.

 

SKT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1년 2분기 매출 4조8183억원, 영업이익 396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7%, 10.8% 증가한 수치이다. SKT의 이번 호실적은 뉴 ICT(미디어·보안·커머스)와 이동통신사업(MNO) 등 전 사업 영역의 성장이 이끌었다. 뉴 ICT 매출은 1조5779억원, MNO 매출은 3조216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1%, 2.7% 증가했다. SK브로드밴드(SKT 미디어사업부)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9% 늘었다.

 

◆뉴 ICT, 매출 10% 이상 상승하며 성장 계속

 

SKT 주요 사업부별 매출 요약.

SKT의 뉴 ICT 사업의 분기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분기 연속 상승하며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했음을 보여줬다. 뉴 ICT 사업은 각각 ▲미디어 8.7% ▲융합보안 14.5% ▲커머스 9.6% 상승하며 평균적으로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7% 증가한 9971억원, 영업이익은 4.9% 늘어난 642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SK브로드밴드는 상반기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으며 2분기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도 881만명으로 확대됐다. 웨이브도 지난 5월 기획 스튜디오 '스튜디오 웨이브'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츠투자 및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융합보안 사업은 무인경비, 정보보안의 견조한 성장과 함께 기술 차별화에 기반한 신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매출 369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신사업 관련 선제 투자 등 비용 증가로 3.1% 감소한 286억원을 나타냈다. ADT캡스는 클라우드 보안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AWS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사람과 사물 인식이 가능한 AI 홈 보안 상품과 모바일 백신 및 무인매장 토탈 케어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해 신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커머스 사업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 및 배송 서비스 차별화 등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성장한 매출 2110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우정사업본부·SLX택배와 연계해 신속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도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 SK스토아는 모바일 제휴 채널을 늘리면서 2분기에도 고성장 기조를 유지했다.

 

◆통신사업 안정화...하반기에는 新 메타버스 브랜드 론칭

 

SK텔레콤이 지난 7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공개했다. /SK텔레콤

2분기 기준 SKT 5G가입자는 770만 명으로, 1분기보다 96만명 증가했다.

 

MNO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및 고객 친화적 상품 개발, 비용안정화 등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영업이익은 21.7% 증가한 3284억원을 기록했다. SKT는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인프라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SKT와 SKB는 2분기에 전분기 대비 285.3% 증가한 8492억원을 집행했으며, 올해도 전년 수준의 유무선 설비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SKT의 성장은 이어질 전망이다. SKT는 올 하반기부터 5G와 홈미디어의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구독·메타버스·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신성장 동력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반도체·플랫폼·미래 혁신기술 투자를 통해 현재 약 26조원인 순자산 가치를 25년 75조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우선 지난 7월에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공개하며, 메타버스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SKT는 '모임'과 '소통'이라는 이프랜드의 핵심 기능에 소셜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스포츠·커머스·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고객 사용성이 높은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징해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구독상품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케팅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SKT 윤풍영 CFO는 "New ICT와 MNO 영역에서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해 주주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겠다"며 "인적 분할이 존속회사와 신설회사가 더 크게 성장하는 출발점이 되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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