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에 위치한 CU 편의점을 방문해 마스크, 초콜렛 등을 고른 후 셀프 계산대에서 바코드를 찍고 '안면인식' 버튼을 클릭하자 카메라가 1초 만에 내 얼굴을 인식해 비밀번호를 누르라는 안내가 나왔다. 비밀번호를 누르니 5초만에 결제가 끝났다.
다만, 신한카드의 '페이스페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신한카드를 지참한 후 한양대 신한은행 내 키오스크를 들러 페이스페이를 등록해야 했다. 등록 시작을 누르면 이용 동의를 거쳐 카드를 인식한 후 휴대폰 인증이나 신용카드인증(ARS) 중 하나를 선택해야 인증이 완료됐다. 비밀번호 설정 후 진행된 안면촬영도 '내 얼굴을 제대로 인식할까' 하는 우려와는 달리 즉시 등록이 완료됐다.
이 같이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결제를 하거나 회사 직원이 맞는 지 확인하는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술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추세와 맞물려 도입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다. 또 재택근무로 클라우드 방식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AI 솔루션 분야에서도 월정액 기반 Alass(서비스형 AI)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AI 얼굴인식 기술, 건물 출입·결제·공항 '워크스루'·건물 이상감지 등으로 크게 확산
미국 시장 조사기관인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얼굴인식 시장 규모는 2019년 지난해 약 3조9000억원에서 2024년 약 8조6000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AI 얼굴인식 기술은 결제는 물론 공항의 '워크스루', 건물 출입시스템, 사람의 이상행동을 감지하거나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안경을 추천하는 추천 시스템 등으로 활용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얼굴인식 기술이 정확도 99% 이상으로 사람을 판별하는 수준까지 올라왔기 때문이다.
신한카드에 얼굴인식 기술을 공급한 곳은 이 분야의 선두기업인 알체라로, 얼굴 특징을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0.01초에 불과하다.
알체라는 또 인천공항의 자동 출입국 시스템 도입을 위한 '워크스루' 실증 사업에도 얼굴인식 솔루션 뿐 아니라 자동출입국 심사대에서 사용자의 이상행동을 인식하는 이상상황 감지솔루션을 공급했다. 워크스루는 공항 출입국 심사에서 멈출 필요가 없이 걸어가면 얼굴인식이 되는 시스템이다.
알체라는 외교부의 여권인식 솔루션 사업에도 여권 신청시 얼굴인식이 가능하도록 하는 안면인식 솔루션을 제공했다.
알체라 관계자는 "통장 개설시 신분증을 제출하는 데, 외교부가 여권도 신분증의 하나로 사용하려는 것"이라며 "은행에 들어가는 단말기에 AI 얼굴인식 엔진을 제공해 카메라를 보고 여권을 올려놓으면 그 사람이 맞는 지 판단해준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AI 얼굴인식 엔진은 우선 전북은행에 먼저 도입됐으며, 6개 은행에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비대면' 추세가 확산되며 얼굴인식을 통한 출입통제 시스템이 정부는 물론 기업에도 확산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는 별도의 카드 키가 필요 없도록 알체라의 워크스루 안면인식을 통한 출입 통제 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이다. LG CNS도 지난해 마곡 본사 출입 게이트 26곳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용자가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얼굴인식을 해 정보를 조회하고 출입 게이트 개방 여부를 0.3초 만에 결정해준다. 코로나 상황에 맞게 마스크를 착용해도 얼굴을 잘 식별한다. LG전자는 중국 최대 AI 기업인 센스타임과 협력해 얼굴인식 출입통제 솔루션을 개발했다.
LG CNS는 또 본사 구내 식당에서 '안면인식 커뮤니티 화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카드를 갖다 댈 필요가 없이 안면인식으로 직원 신원 파악 후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로 자동 결제돼 편리하다.
포스코ICT도 출입 관리를 물론 소액 결제, 출결 관리까지 가능한 안면인식 솔루션 '페이스로'를 자체 개발해, 포스코 그룹사의 주요 시설물에 공급했다.
얼굴인식 기술은 안경, 주얼리, 메이크업 등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에도 도입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딥아이는 안경 쇼핑몰 '라운즈'에 얼굴인식 AI인 비전 기술을 적용해 얼굴에 맞는 안경을 추천해준다. 블루프린트랩도 얼굴을 스캔해 안경을 추천하는 AR(증강현실) 가상피팅 솔루션을 개발해 유럽과 미국 굴지의 회사에 공급했다.
◆'클라우드 붐' 타고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확산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급증하면서 국내에서도 Saas 서비스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Saas를 이용하면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앱에 연결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월정액으로 과금되기 때문에 큰 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AI와 데이터 분야에서도 AI 솔루션이나 데이터 가공 솔루션을 월정액으로 제공하는 Saas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AI 분야에서는 'Alass'라는 용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2018년 1조8200억원 규모에서 오는 2023년에는 13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Alass에 가장 발빠르게 나선 기업은 마인즈랩으로, 이미 2019년부터 음성·언어·시각·대화·챗봇 엔진 등 AI 플랫폼 개발도구를 한 계정당 월 9만9000원에 제공하는 '마음 AI'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음AI' 유료 구독자는 이미 1000명을 넘겼다.
AI 대표 기업인 솔트룩스도 최근 'AI 클라우드'를 출시해 Alass 경쟁에 합류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합성, 얼굴인식, 챗봇, 지식그래프 등 6가지 영역, 40개 이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AI 클라우드는 KT '기가지니' AI 스피커 내 심층 질의응답 서비스에 적용됐다.
와이즈넛은 AI 챗봇을 구축하며 쌓은 노하우로 클라우드형 챗봇인 '현명한 엔써니'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아크릴은 AI 플랫폼 '조나단'의 챗봇 서비스와 자연어처리기술, 감성인식 기술 등을 탑재한 AI 컨택센터인 '허그봇'을 선보였다.
데이터 기업들도 최근 정부가 '데이터 댐' 사업을 통해 AI 학습용데이터 구축 사업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함에 따라 데이터 라벨링 기업에 AI 가공 솔루션을 제공하는 Saas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에이모는 웹에서 데이터 라벨링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AI 학습 데이터 라벨링 협업 플랫폼 '에이모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실리콘밸리의 현지 기업을 상대로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 대표 기업인 크라우드웍스도 데이터 기업들을 대상으로 가공 플랫폼을 월정액으로 서비스하는 Saas 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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