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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짝퉁 터닝메카드 기승...손오공 가품전담대응팀 신설하고 대응나서

가품 터닝메카드는 애니메이션 등장인물까지 담아 정품으로 오인하기 쉬워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짝퉁 터닝메카드의 대표격인 변신미니카는 패키지 디자인까지 정품을 카피했다.



손오공 가품대응전담팀이 적발한 가품 유통업체



#. 김준우(가명·37)씨는 6살난 아들의 성화에 터닝메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대형마트에 줄을 서고 온라인몰에서 웃돈을 주면서 제품을 구입했다. 그러나 아이가 가장 원하는 '에반 블루'를 구입하지 못해 고민이 많았다. 김씨는 퇴근 길 지하철역 인근 소매점에서 에반 블루를 발견하고 즉시 구입했다. 가격도 정가보다 싼 1만2000원이었다. 그러나 아이는 기뻐하기는 커녕 에반이 아니라며 울음을 터뜨렸다. 김씨가 구매한 제품이 이른바 '짝퉁 터닝메카드'였기 때문이다.

터닝메카드 '짝퉁'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완구업계에서는 짝퉁 터닝메카드가 10여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들 짝퉁 터닝메카드는 메카니멀의 대표 기능인 변신이 되지 않거나 변신기능이 있더라도 마감이 깔끔하지 않아 손을 베거나 다칠 우려가 있다. 짝퉁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혼란을 유도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터닝메카드의 주인공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진품과 구별이 어렵도록 패키지 디자인까지 카피하기도 한다.

짝퉁제품의 유통으로 피해를 보는 건 비단 소비자만은 아니다. 터닝메카드 제조사인 손오공은 제품 신뢰도 훼손과 가품을 진품으로 오인한 소비자의 AS 문의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짝퉁으로 인한 폐해가 커지자 손오공이 가품 근절에 나섰다.

손오공은 가품대응전담팀을 구성하고 가품에 대한 제보를 받고 현장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손오공 가품대응전담팀에서 적발한 가품으로는 '변신슈팅카', '변신미니카' 등을 비롯해 영문이나 중국어로 제품명이 표기된 제품 등이 있다.

손오공측은 "지난해 5월경부터 가품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가품은 특히 구하기 어려운 '에반 블루'를 포함해 터닝메카드의 인기 메카니멀 제품이 상당수"라고 설명했다.

가품은 주로 대형마트나 완구전문점이 아닌 길거리 소규모 상점이나 노점, 온라인몰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심심치 않게 가품을 구매할 수 있을 정도다.

손오공은 가품의 유통에 우려를 표했다.

손오공 관계자는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가품은 국내 완구 사업의 기반을 흔들 뿐 아니라, 품질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며 "국내에 정식 유통되는 완구는 국가 통합 인증마크 등을 통해 안정성과 품질을 까다롭게 관리 받고 있지만 가품은 어떤 원자재를 사용했는지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이 포함됐는지 알 수 없다. 가품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가품대응전담팀은 가품의 문제점으로 ▲가품의 미흡한 마감처리로 베이거나 찔리는 사고 발생 ▲높은 불량률 ▲사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점 등을 꼽았다 .

가품 대응 전담팀은 법무팀과 함께 본사로 들어오는 제보를 바탕으로 도매상이나 수입상에서부터 소규모 유통망까지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적발된 가품 유통 업체는 법적 대응을 통해 단호히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가품 대응 전담팀은 실제로 얼마 전 한 소비자의 제보로 제주도에 단속을 다녀왔을 만큼, 전수 조사를 원칙으로 소량의 가품이라도 발견된 곳이면 판매 상점과 해당 지역 유통망 전체까지 철저히 조사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세관 등 관계 기관에 복제품 수입 중지 요청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며 가품 수입에 대한 원천 봉쇄를 시도하고 있다.

손오공 마케팅 담당자는 "가품은 다양하고 은밀한 방법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정확한 종류와 규모에 대해 전부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는 물론 아이들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소량이라도 본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일부 비양심적인 판매업자에게 속아 가품을 정품으로 오인해 구입하거나, 유통되고 있는 가품을 발견하면 손오공 본사에 제보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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