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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3일 (일)
산업>자동차

'시동 꺼도 제동 가능?' 트레일블레이저 탑재 기술 주목…팰리세이드 전복사고 반사이익

[메트로신문] 한국지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주행모습.



최근 내리막길을 내려가던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자동차 업계는 물론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차량의 시동이 꺼져 전복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운전 미숙'과 '차량 결함'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처럼 차량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제동되지 않아 안전상 논란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는 브랜드도 있다. 바로 한국지엠 쉐보레와 쌍용자동차 등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GM의 차세대 엔진 라인업인 'E-Turbo(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말리부에도 탑재돼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는 이 엔진은 기존 엔진동력을 사용하는 부위에 전동화 부품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1.2리터와 1.35리터로 구성된 트레일블레이저의 E-Turbo 엔진은 엔진 내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새로운 전자식 워터펌프, 터보 차저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전자식 웨이스트게이트 시스템, 기계식 진공펌프를 대체하는 신규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 등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켰다.

특히 이 두 차량은 전동화 엔진 기술을 적용해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브레이크가 작동된다.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는 엔진의 힘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전자식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항상 일정한 제동력을 이끌어내 승객의 안전을 책임진다.

이는 제동 시 엔진의 힘을 사용하는 일반 엔진과 다른 점이다. 일반적인 엔진은 기계식 진공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동의 꺼졌을 때엔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아 언덕에서 잘못된 기어조작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 차량 밀림 사고에 대처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실제 시동이 꺼진 후 차량 밀림으로 인한 사고는 최근에도 또 한 번 이슈화가 됐을 정도로 자주 발생하는 사고다.

하지만 트레일블레이저와 말리부 등 E-Turbo엔진이 탑재된 모델은 일반 엔진모델과는 달리 운전자가 시동을 끈 상태에서 기어조작 실수로 차가 미끄러지더라도 언제든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는 전동화 부품으로 엔진 시동 여부와 상관없이 항시 브레이크 성능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트레일블레이저나 말리부에선 시동이 꺼진 후 밀림 사고 같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일어날 수 없다는 뜻이다.

쌍용차의 G4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 칸 등은 내리막길에서 후진 기어를 넣어도 자체적으로 엔진 출력을 높이며 차량을 밀림을 막았다. 시동이 꺼지는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 외에도 BMW와 도요타 등 수입차 브랜드도 안전을 위해 스스로 제동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BMW 520d는 동일 상황에서 기어가 중립으로 바뀌고 시동이 꺼지지 않았으며, 도요타 프리우스는 시속 5㎞ 정도로 서행하도록 차량 스스로 제어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전복 사고는 운전자의 운전 미숙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차량이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제동될 수 있도는 기술 적용은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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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커버스토리]'투자시장 혹한기' 양극화 현상까지...투자유치 위한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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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전년동기比 24% ↓ AI기업 투자 줄어들어 고금리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속에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한파가 올해 1분기에도 이어졌다. 벤처캐피털(VC)들은 여전히 보수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초기 라운드에서의 투자 위축이 뚜렷하다. 벤처투자 플랫폼 '더브이씨'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투자 건수는 24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다. 같은 기간 투자 금액도 1조2363억 원으로 4% 줄었다. 최근 3년간 1분기 투자 흐름을 보면 ▲2022년 609건, 5조9685억원 ▲2023년 384건, 1조6031억원 ▲2024년 318건, 1조2824억원으로 하락세가 뚜렷하다. 초기 라운드(시드~시리즈A) 투자도 침체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전체 초기 투자금은 시드 단계 1951억원, 시리즈 A 1조532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5%, 31% 감소했다. 올해 1분기에도 이 흐름은 이어졌으며, 초기 투자는 181건(전년 대비 29%↓), 투자금은 4049억원(전년 대비 12%↓)으로 집계됐다. 투자 위축에 따른 생존 부담은 실질적인 숫자로 드러난다. 지난해 상반기 투자 유치 이력이 있는 스타트업 중 68곳이 폐업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증가한 수치다. 반면 중기 라운드(시리즈 B 프리 IPO) 투자 건수는 43% 늘었지만 금액은 21% 감소했다. ◆AI도 투자 '양극화'…기술력만으론 한계 AI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투자 성공을 거둔 AI 스타트업들도 올해 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분기 AI 분야 투자 건수는 4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줄었고, 투자금은 1949억원으로 37% 감소했다. AI 산업은 여전히 기술 트렌드의 중심에 있지만, 투자자들의 기준은 한층 높아졌다. VC업계는 밸류에이션 거품과 수익모델 부재를 AI 산업의 핵심 리스크로 지목하며, "기술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실매출과 시장성이 입증되지 않으면 투자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특히 AI 분야에서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대규모 데이터·모델을 개발하는 인프라 기업에는 자금이 몰리지만, 단순 서비스형 스타트업은 실적 부족으로 외면받고 있다. 업계는 이를 '2차 AI 투자 사이클'의 시작으로 분석하며, 기술 중심 단계에서 벗어나 사업성과 지속가능성을 입증해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고 진단한다. ◆환경·에너지 투자 늘어…해외 VC도 관심 지속 올해 1분기 투자 증가가 눈에 띈 분야는 환경·에너지(2181억원, 332%↑), 엔터프라이즈/보안(1857억원, 43%↑), 패션/뷰티(1068억원, 150%↑), 음식/외식(691억원, 21%↑) 등이다. 이들 분야에서는 300억원 이상 규모의 대형 투자도 잇따랐다. 환경·에너지 분야에선 아모지(820억원), 리코(585억원) 등 두 건의 대형 투자가 돋보였다. 해외 투자자들의 유입도 증가세다. 1분기 외국계 VC의 투자 금액은 7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늘었다. 더브이씨는 "미국의 굿워터캐피탈, 비알브이캐피탈매니지먼트를 비롯해 다수의 해외 투자자가 참여한 뤼튼테크놀로지스의 830억원 규모 시리즈 B 라운드와 아람코벤처스가 주도한 아모지의 820억원 규모 시리즈 C 라운드 등 굵직한 투자 라운드들이 해외투자 유치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부, 유동성 공급…매출 없어도 성장성으로 투자 한파가 지속되자 정부도 적극 대응에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사업을 통해 시드, 프리A, 시리즈A 등 초기 투자 단계 중심의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정부는 민간 협업 확대, 팁스(TIPS) 프로그램 강화, 지역 창업팀 발굴 등으로 생태계를 뒷받침하며, 초기 기업의 후속투자 연계 체계도 정비 중이다. 특히 매출이 없는 기업도 성장성만 있다면 지원 가능한 기준을 새롭게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책금융기관들도 움직이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은 스타트업 보증 한도를 상향했고, 중진공은 비즈니스 모델 기반 정책융자를 통해 초기 자금난 해소를 지원 중이다. 해외 진출도 강화된다. KOTRA, 중진공, 창진원을 중심으로 동남아, 중동, 북미 진출을 위한 글로벌 스타트업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현지 VC 매칭, 데모데이도 병행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부 주도 정책자금이 단기 처방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한 VC 관계자는 "정책자금은 마중물일 뿐, 민간 투자 유인을 위한 세제 혜택, 투자 회수 구조의 정비 같은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트업 역시 정부 의존에서 벗어나 스스로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으로 증명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 살아남은 기업의 조건은? 투자 시장 냉각상태를 오히려 기회로 보는 스타트업들도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내실 있는 성장을 만들어낸 곳'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최근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한 SaaS 스타트업 대표는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꾸준히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걸 보여줬고, 투자자들도 그것에 반응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 기업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한 차례도 외부 투자를 받지 않고도 흑자를 기록해왔다. 전문가들은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 투자를 유인한다고 설명한다. 투자자문회사 한 관계자는 "이처럼 생존 그 자체가 '신뢰 자산'이 되고,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 '투자 유인'이 되는 시대가 열렸다. 화려한 기술 데모나 비전보다, 현재의 지표와 고객 반응이 훨씬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술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그것이 사업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의미를 잃는다. VC들을 유인하기 위해 스타트업들은 '기술 중심'에서 '사업 중심'으로, '비전 중심'에서 '지표 중심'으로 전환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최빛나기자 vitna@metroseoul.co.kr

'최악의 위기' 車 부품업계, 트럼프 관세에 신음…현지화 전략 가속화

'최악의 위기' 車 부품업계, 트럼프 관세에 신음…현지화 전략 가속화

"국내 생산량을 줄이고 미국 현지화에 집중하는 게 맞는 건지 답답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발 관세 전쟁으로 우리의 수출을 견인하는 자동차 산업에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자국에 수입되는 자동차·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지난 2일(현지 시간) 우리나라에 25%의 상호관세 부과를 발표하면서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부담이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기준 전체 자동차 수출의 49.1%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간 수출금액은 51조원에 달한다.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등 미국 수출이 높은 국내 완성차 업체는 버틸 체력이 있지만 부품 협력 업체들은 존폐 위기까지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미국 조지아주 HMGMA(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완성했다. 이를 통해 ▲앨라배마(현대차) ▲조지아(기아) 기존 공장과 함께 미국에서 연간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HMGMA는 향후 2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추가 증설을 통해 미국 내 생산규모를 120만대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한국GM은 전체 생산 물량의 85%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어 수익성 악화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한국GM이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 총 49만9559대 중 미국에 수출한 물량은 42만대에 달한다. 인천 부평공장 철수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차, 기아, 한국GM 등 '버틸 체력'이 있는 완성차 대기업과 달리 많은 부품사는 생존을 위협받는 상황이다. 특히 트럼프 정부가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 5월 3일 이내에 25%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 부품업체의 연쇄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관계자는 "2020년 코로나 19 시절보다 위기감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며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전쟁으로 부품 업체들의 부담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 약 2만여개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있으며 이중 95% 이상이 매출액 300억원 미만의 영세업체로 미국의 관세 부과시 수출 위축과 함께 생산·일자리 감소 등 연쇄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다. 일부 규모가 큰 1차 협력 업체의 경우 미국 현지 공장 건설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국내 부품 업체들은 완성차 업체의 미국 생산량 확대 전략에 맞춰 생산 기지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회사의 경우) 트럼프 관세부과로 국내서 부품을 수출할 경우 1년간 1000억원 가량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공장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제조업과 고용의 중추 역할을 해온 자동차 산업이 현지화에 속도를 높이면서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가장 큰 피해가 우려되는 완성차·부품 산업부터 정책금융 등 3조원의 긴급 유동성 자금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 수출바우처를 1000억원 이상 늘리고 수출국 다변화를 위해 한·일·중 FTA(자유무역협정) 등 주요국과의 협정 논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3조원의 긴급 유동성 투입과 함께 내년 정책금융 자금을 기존 13조원에서 15조원으로 2조원 늘리기로 했다.

다시 'K-반도체·자동차'로 몰리는 개미들...기관·외인은 반대로?

다시 'K-반도체·자동차'로 몰리는 개미들...기관·외인은 반대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전쟁' 우려로 증시가 출렁이는 가운데, 개인 투자자들은 'K-반도체'와 'K-자동차'에 대한 높은 선호를 보였다.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관세 불확실성을 의식하며 정반대의 투심을 보였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4월 7~11일)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삼성전자(9385억원)와 SK하이닉스(7393억원)다. 그 다음으로 현대차(3584억원), 기아(1585억원)를 많이 사들였다. 미국 상호관세로 인한 증시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개미(개인 투자자)들이 'K-반도체'로 다시 돌아오는 모습이다. 다만 반도체는 간접적으로, 자동차는 직접적으로 관세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에게서는 외면받고 있는 종목들이다. 같은 기간 외국인은 개미들과 반대로 삼성전자(1조2613억원)와 SK하이닉스(7959억원)를 가장 많이 순매도했다. 더불어 현대차(3202억원)와 기아(1819억원) 모두 순매수 상위 5개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기관 투자자 역시 기아는 (476억원), 현대차는 (432억원) 순매도하면서 2·3번째로 가장 많이 팔아치웠다.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우려가 아직 잔존하는 만큼 관세 영향에 노출된 종목들은 신중한 투자가 당부된다. 특히 자동차 업종의 경우, 증권가에서도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하는 등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달 들어 현대차에 대한 종목 보고서를 낸 증권사 6곳 중 5곳이 목표가를 내렸으며, 나머지 1곳도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동일 기간 기아도 의견을 제시한 12개사 중 5개사가 목표가를 낮췄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에 대해 "팰리세이드, 투싼, 아이오닉 등은 부품의 국산화율이 높아 관련한 타격을 일부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 완성차에만 국한해서 관세 영향을 짐작해봐도 경쟁사들이 당장 가격 인상 자제하면서 관세 부담을 OEM(제조업체)들이 짊어지고 가는 흐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차의 2025년 매출액은 181조원, 영업이익은 13조5000억원으로 예상됐다. 이는 기존 추정치 대비 각각 2.1%, 11.9% 하향 조정된 수치다. 기아에 대해서도 박 연구원은 "2분기 이후부터는 미국의 25% 수입차 관세 시행이 수익성에 본격적인 하방 압력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관세 부담을 가격 전가 없이 OEM사가 다 안고 간다고 가정하면 현지 생산 비율 등을 감안 시 당초 이익 예상치보다 5% 이상의 이익 추정치 하향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반도체에 대해서는 매수 유효 구간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주가는 미국 관세부과 우려로 재차 주가순자산비율(PBR) 0.87배까지 하락했다는 점에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부각되고 있다"며 "디램(DRAM) 경쟁력이 향후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저점매수 전략이 유효하다"고 짚었다. SK하이닉스 역시 비중확대 시점으로 평가됐다. 키움증권은 SK하이닉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조7000억원, 2분기는 8조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기존 키움증권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과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관세 영향으로 인한 컨슈머 디바이스의 수요 감소가 현실화될 수 있지만, 이는 수 개월의 시차를 두고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단기 호재가 주가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치킨값 또 오를까…프랜차이즈는 고민, 소비자는 냉동·마트로 이동 중

치킨값 또 오를까…프랜차이즈는 고민, 소비자는 냉동·마트로 이동 중

원·달러 환율 상승과 국제 곡물가 인상에 따른 닭고기 가격 상승, 여기에 배달앱 수수료 부담까지 더해지면서 치킨 한 마리 가격이 또 한번 들썩일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닭고기(육계) 평균 도매가격은 ㎏당 약 31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상승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350원을 상회하며면서 사료와 부재료의 단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로 인해 닭고기 생산 비용이 증가, 도매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비상계엄 전인 11월 초 2780원~3100원을 형성하던 닭고기 시세는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리며 이달 들어 2980원~5100원까지 올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배달 수수료 부담이 커지면서 치킨 업계에도 '이중가격제' 도입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중가격제는 같은 메뉴라도 매장에서 먹을 때와 배달로 주문할 때 가격이 다른 구조를 말한다. 자담치킨은 이달 3일부터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주요 배달앱에서 판매하는 모든 메뉴의 가격을 일괄 2000원 인상했다. 이에 따라 후라이드치킨은 기존 2만1000원에서 2만3000원, 양념 및 맵슐랭치킨은 2만3000원에서 2만5000원으로 올라갔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본사 차원에서 이중가격제를 공식화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일부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배달 가격을 올린 경우는 있었지만, 본사가 직접 나선 건 이례적이다. 업계는 이중가격제 도입에 신중한 입장이다. 치킨의 경우 전체 매출의 70~80%가 배달에 의존하고 있어 소비자 반발이 곧 매출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촌·bhc·BBQ 등 다른 프랜차이즈는 아직 도입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가맹점들의 요구는 커지고 있다. 버거 프랜차이즈는 이미 대부분 이중가격제를 운영 중이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치킨 회사들의 결정에 따라 향후 이중가격제 확산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배달 매출 비중이 큰 치킨 업계까 동참할 경우 다른 업종까지 흐름이 쉽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제 프랜차이즈가 아닌 대형마트 PB 치킨과 냉동 치킨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마트는 2022년 9980원짜리 '생생치킨'으로 주목을 끈 데 이어, 2024년에는 가격을 더 낮춘 6480원짜리 '어메이징 완벽치킨'을 출시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이마트의 치킨류 매출은 2022년 전년 대비 43.8% 증가했고, 2023년 1~7월에도 15%의 성장률을 이어갔다. 홈플러스는 '당당치킨'을 판매하고 있다. 2022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000만 마리를 넘기며 대형마트 PB치킨 중 가장 강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롯데마트 역시 월평균 6만 개 이상 팔리는 '뉴 한통가아아득 치킨' 시리즈로 후발주자로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또 가격 경쟁력, 간편 조리, 품질 개선이라는 3박자를 갖춘 냉동 치킨도 프랜차이즈 대체재로 자리매김했다. 시장조사업체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국내 냉동 치킨 시장 규모는 약 1641억 원으로, 2022년(1410억 원)보다 10% 이상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의 '고메 소바바치킨'은 출시 18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며 시장 확대를 이끌었다. 여기에 하림, 오뚜기 등 식품 대기업들도 앞다퉈 신제품을 선보이며 제품 다양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냉동 치킨의 가장 큰 강점은 가격이다. 대형마트 기준 한 팩에 5000~8000원 선으로 프랜차이즈 치킨의 절반 이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에어프라이어만 있으면 15분 내로 바삭한 치킨이 완성되는 조리 편의성도 한몫한다. 과거 '딱딱하고 퍽퍽한 맛'으로 저평가받던 냉동 치킨은 최근 제조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품질도 대폭 개선됐다. 급속 냉동 기술을 활용해 식감과 육즙을 살리고, 바삭한 튀김옷과 다양한 시즈닝으로 '갓 튀긴 맛'에 근접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마트 PB치킨과 냉동 치킨의 인기는 단발적인 유행이 아닌 소비 구조의 변화로 읽힌다. 고물가·고금리로 허리띠를 졸라맨 소비자들에게 마트 치킨은 하나의 생존 전략이 되고 있으며, 유통업계 역시 이를 주력 상품으로 끌어올리며 레시피 개발과 품질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생산비와 배달 수수료 부담이 계속 커지는 상황에서 치킨 가격 인상과 이중가격제 도입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소비자 이탈을 막기 위해 대형마트나 냉동 치킨처럼 가성비 상품 개발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원선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SPC삼립이 KBO와 협업해 만든 '크보빵'이 '포켓몬빵'의 아성을 넘었는데, 10개 구단 중 롯데자이언츠만 유일하게 제외됐다. '크보빵'은 프로야구 각 구단의 특징을 담아 빵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빵 외에 선수단 스티커가 함께 들어 있어 판매 시작 3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봉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다. 각종 인터넷엔 구매 인증 후기가 쏟아지고 인기 선수 스티커의 경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롯데자이언츠는 식품 계열사인 롯데웰푸드가 제빵 사업을 하고 있어 '크보빵'을 출시하지 않았다. 이에 롯데자이언츠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팬들의 성화에 뒤늦게 응답한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프로야구의 마케팅 파급력과 팬들의 요구 등을 듣고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