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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재테크

서민금융진흥원, 통합 애플리케이션 출시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서금원)이 지난 23일부터 '서민금융진흥원 통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과 '맞춤대출 앱'을 출시하고, 종이 없는 창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7일 밝혔다.

통합 앱에서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민금융 제도를 신청하고 상담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챗봇 상담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전국 49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미소금융재단 등 대면 상담창구에는 종이 없는 창구 시스템을 전면 도입해 고객 편의를 강화했다.

24시간 챗봇 상담이 가능한 서민금융진흥원 통합 앱에서는 햇살론유스(youth), 햇살론17,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상담과 신청이 가능하다. 스크래핑 등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앱 내에서 서민금융상품의 이용 가능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서민금융 제도를 잘 모르는 고객이라면 대출신청 전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본인에게 맞는 서민금융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사전자가진단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다. 휴면예금을 조회하고 바로 지급받을 수 있는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도 지원된다.

기존 웹(Web)에서 제공했던 맞춤대출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보다 쉽고 빠르게 180여개 대출상품을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이외에도 CB사와 연계해 신용등급·평점·연체이력 등을 본인이 무료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신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재무관리 및 예·적금 상품 비교 등 금융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지원한다. 또한 맞춤대출 앱 이용자의 신용관리 중요성을 감안해 '대출 받기 전 꼭 알아둘 체크리스트'를 카드뉴스로 제공한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미소금융재단 등에 '종이 없는 창구'를 도입해 고령자 등 모바일 앱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을 배려하기도 했다.

상담 창구 방문 시 고객들이 작성하는 모든 서류를 전자문서화해 신분증만 지참하면 별도의 신청서 작성 없이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상담사들도 서류 작성에 걸리는 시간(10분~20분)이 단축돼 보다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계문 서금원장은 "이번 비대면 상담서비스 확대는 생업에 종사해 센터 방문이 어려운 서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 이라며, "서민금융 제도에 대해 상담을 원하는 고객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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