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웨더가 지난 9월 선보인 실내 공기질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측정해 공기질을 관리해주는 대용량 AI 환기청정기 'K-1'. /케이웨더
인공지능(AI)이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실내 공기의 질을 관리해주는 '공기 질 개선을 위한 해결사'로 각광을 받고 있다.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제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케이웨더·퓨리움 등은 건물, 학교, 어린이집, 경로당, 회사 등 많은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환기청정기 등 신제품을 선보였다. 또 생활가전업체인 SK매직도 AI 기술을 적용해 공기의 질을 알려주고, 알아서 작동하는 공기청정기를 선보였으며, 픽스는 차량용 AI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 따르면 세계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6년 57억 달러에서 2021년 108억 달러로 연평균 12.4% 성장하고, 국내 시장은 2016년 7600억원에서 2021년 3조6400억원으로 연평균 36.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공기청정기는 가정집, 학교 교실 등 넓지 않은 공간을 커버하고 실내 질만 관리해준다는 한계가 있었다. 최근 등장한 환기청정기. 에어샤워 등은 건물, 체육관 등 대형 평수의 공간까지 공기 질을 관리해주고, 외부 공기와 연계해 실내 공기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해준다.
기상정보 제공업체인 케이웨더는 지난 9월 실내 공기질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측정해 공기질을 관리해주는 대용량 AI 환기청정기 'K-1'를 출시한 데 이어 지난달 말 작은 평수에서 쓸 수 있는 벽걸이형 'K-3', 초대용량 제품인 'K-4'도 출시했다.
'K-1'은 학교, 경로당 등 공공시설은 물론 50평 이상 대형주택에 설치 가능한 제품이다. 흡기부와 배기부가 외부로 연결돼 외부의 공기가 들어오고 유해한 공기를 내보내는 기능을 제공하는 데, 외부로 벽을 뚫지 않아도 되는 스탠드형으로 창문을 활용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 'K-3'는 작은 평수의 가정집을 타깃으로 했으며, 'K-4'는 체육관과 같이 초대형 공간에 적합하다.
케이웨더 관계자는 "그동안 공기질 데이터를 판매해왔고, 서울시와 공동으로 어린이집 1700여개에 실내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했는데, 미세먼지로 실내 공기질 악화에 대한 해결책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많았다"며 "공기질 측정기와 연계해 공기질에 따른 적정 가동시점과 작동 세기를 조절해 자동 작동된다"고 설명했다.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달리 실외 데이터까지 고려해 실외 공기질이 나쁘면 환기 장치 가동을 최소화하고 내부에서 공기청정기만 가동하는 방식으로 조절해준다. 또 공기청정기만 가동할 때는 제거하기 힘들었던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라돈 등을 외부로 배출해준다.
케이웨더는 전라도 지역의 경로당에 500대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퓨리움이 지난 7월 출시한 건물 출입구에 게이트 형태로 설치해 유해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AI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에어샤워 '퓨리움'. /퓨리움
퓨리움은 3년의 연구개발을 거쳐 지난 7월 건물 출입구에 게이트 형태로 설치해 유해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AI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에어샤워 '퓨리움'을 출시했다.
퓨리움 관계자는 "제품이 게이트 앞에 설치돼 사람이 통과하면 바람으로 먼지를 털어 집진부로 모아주기 때문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람으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다"며 "'생활 공간속 에어맵' 기능으로 실시간 에어리포팅을 제공해 주간, 월간 단위로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은 실내 공기 트랜드 분석 및 개선, 실내 공기의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을 지원한다. 특히 실내 공기질이 악화될 때 AI가 3단계로 자동으로 동작하며, 실시간 스마트폰으로 동작상태, 원격제어, 모니터링도 할 수 있다. 또 정남 장성의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피톤치드 공기 살균 및 항균 기능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준다.
이 회사는 '퓨리움'을 서울 소재 어린이집 2곳, 경기도 이천시 종합복지타운, 성남시 중원구 보건소, 화성 아크 공장에 납품했으며, 이달 개최된 '재팬 홈 쇼' 건축박람회를 통해 해외에 처음 수출하는 성과도 거뒀다.
SK매직은 AI 기능을 탑재해 오염 분석 및 실외 공기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스스로 공기 정화를 진행하는 '모션 공기청정기'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사람의 움직임을 AI가 감지해 제품 회전 등을 통해 이용자 주변의 공기를 집중 청정해준다.
픽스(FIX)는 AI 기능으로 공기질 측정 센서를 탑재해 공기질을 자동관리해주는 '픽스퓨어원 공기청정기 AI'를 최근 출시했다. 이 제품을 초미세먼지 99.97%를 제거하고, 차량 실내 악취를 정화해주는 기능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