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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이승윤 교수 "4차 산업혁명시대, 마케팅 어떻게 변하고 있나"

건국대학교 이승윤 교수는 2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시대,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KPC



-건국대학교 이승윤 교수 '한국생산성본부 CEO 북클럽'서 강연

-"디지털 시대에 맞춰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변화해야" 제언

"빙그레가 가진 유명한 브랜드 중 '바나나맛 우유' 1974년생으로 굉장히 오래된 브랜드다. 5년 전까지만 해도 바나나맛 우유에 대한 이미지를 물어보면 '오래된 우유', '맛있는 우유'라고 답했는데 요즘 젊은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재미있는 브랜드', '다음에 뭐할지 궁금한 브랜드'라는 반응이 나온다. 이러한 변화는 빙그레가 젊은 친구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이 분야에 열심히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국대학교 이승윤 교수는 2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시대,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국내외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성공 사례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 시대가 되면서 신인류로 불리는 디지털 네이티브가 등장했다"며 "이들은 새로운 기술에 기반해 이전 세대와는 다른 형태의 모습 보여주고 있어 마케팅을 새로운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 유입 전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전략 등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고객 유입 전략 사례로 플랫폼 기업의 마케팅을 소개했다. 그는 "미국의 젊은 소비층은 인스타그램에서 구매 욕구를 느끼고, 구글에서 해당 품목이나 서비스를 검색 후 아마존을 통해 구매한다"며 "20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대거 유치해 자사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하게 하는 것이 바로 아마존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금융 분야의 카카오뱅크와 토스를 언급했다. 우선 이 교수는 "올해 초에 국민은행이 총파업을 진행하면서 지점 3분의 1이 문을 닫았는데 실질적으로 젊은이들은 '언제 국민은행이 총파업을 했지? 나는 알지도 못했는데'라는 반응이었다"면서 "요즘 젊은 사람들 중 은행에 가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토스나 카카오뱅크는 젊은이들한테 접근하는 방식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기존 은행들이 25살 이하 친구들은 저축이나 적금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해 직장에 들어가면 본격적으로 카드를 만들게 하고 금융 상품을 팔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토스나 카카오뱅크는 젊은이들에게 금융이 재미없는 영역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이 교수는 "카카오뱅크는 26주 적금 상품을 판매하면서 '너 1000원은 있지? 그럼 나랑 게임하자. 26주 동안 하는거야'라고 제안해 26주간 게임을 하고 게임에 성공할 때마다 한정판 선물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SNS에 올리도록 한다"며 "그렇게 해서 단시간에 200만 계좌가 만들어지는데 말 그대로 플랫폼 기업은 젊은이들과 놀아주는 방식으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전략 사례로는 에어비엔비와 배달의민족을 들었다. 이 교수는 "에어비엔비는 단순히 숙박공유 플랫폼을 넘어 집주인과 방문자 간의 상호 평판 점수 매기기, 인근의 다른 사용자와 모임 주선 등 플랫폼 안에서 끊임없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배달의민족은 이용자의 재치 있는 후기 공모, 어느 브랜드의 치킨인지를 맞추는 '배민 치믈리에 자격시험' 개최 등 기업과 사용자가 서로를 즐겁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 배달의민족 유저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전략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전략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교수는 강연에 참석한 CEO들에게 "소비 문화, 소비 행태 등이 변화하면서 소비자를 바라보는 방식 측면에서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지만, 결국 고객 만족에 목적을 두는 비즈니스의 성공 방식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유념해야 디지털마케팅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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