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된 카드사들이 유통업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PLCC는 발급 주체가 기업 자체 브랜드인 상품으로, 해당 브랜드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유통사와 함께 운영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화 혜택을 제공해 고객을 보다 수월하게 확보할 수 있다.
현대카드와 이베이코리아가 지난해 6월 선보인 '스마일카드'는 출시 1년만에 회원 수 42만명을 돌파했다. 스마일카드는 스마일페이 가맹점에서 스마일페이로 결제 시 이용금액의 2%를 적립해준다.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는 1%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와 11번가가 협력한 '11번가 신한카드'는 11번가에서 SK 페이 결제 시 이용금액의 1%를 적립해 준다.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는 0.5% 적립 가능하다. 또 롯데카드의 '롯데 오너스(LOTTE ONers) 롯데카드'는 롯데 온(LOTTE ON) 온라인 쇼핑몰 결제 시 3% 적립, 일반 가맹점 0.5% 적립 혜택이 있다.
창고형 대형마트와 제휴를 체결한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와 '트레이더스 신세계 삼성카드' 역시 PLCC다.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는 코스트코 매장 혹은 온라인몰에서 결제 시 1~3%를 적립해준다. 이외에도 커피·베이커리·영화·공연·편의점·대중교통에서 1~2% 적립 등의 일상혜택이 주어진다. 트레이더스 신세계 삼성카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결제 시 전월기준에 따라 1~5%를 할인해주며, 신세계 백화점 5% 전자할인쿠폰, 무료주차권, 1000원당 2포인트 적립 등의 제휴 서비스도 제공한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PLCC는 카드사와 유통사만 윈윈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유용한 상품"이라며 "특정 브랜드와 관련해 집중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주 이용 브랜드 결제 전용카드로만 사용해도 좋고, 다양한 가맹점에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 메인카드로 사용해도 쏠쏠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PLCC 시장이 발달한 미국 등에서 PLCC가 일반 신용카드보다 높은 미상환 잔액비율 및 연체율을 보여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신금융연구소 장명현 연구원은 "미국 내 PLCC의 구매실적 대비 미상환 잔액 비율은 2014년 58.7%에서 지난해 72.0%로 크게 상승한 반면, 일반신용카드는 2014년 29.0%에서 지난해 26.5%로 하락했다"며 "지난해 기준 미국 PLCC의 60일 이상 연체율은 약 4%로 일반 신용카드 대비 2%포인트 정도 높고, 대손율 또한 10.5%로 일반 신용카드 대비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에서 다수 출시되고 있는 PLCC가 모집비용과 마케팅비용 절감 및 소비자 혜택 강화라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미국의 사례를 볼 때 일반신용카드 대비 리스크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PLCC 이용자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