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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환경 기반의 4D+SNS 플랫폼 등장

유범재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장이 15일 공존현실 기반 4D+SNS 플랫폼 기술' 시연을 통해 원격지에 떨어진 상대방과 같은 환경에서 게임, 쇼핑, 회의 등을 같이 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채윤정기자



이용자들이 친구들과 현실과 가상세계가 통합된 '공존현실' 환경에서 블록쌓기 등 게임을 하고, 원격회의 뿐 아니라 가상 쇼핑까지 할 수 있게 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이 등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프론티어사업 지원을 통해 출범한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은 15일 서울 성북구 소재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공존현실 기반 4D+SNS 플랫폼 기술' 개발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시연을 통해 기술을 공개했다.

연구단은 이 서비스가 SNS를 통해 제공되고 4D 기술을 넘어서 다른 감각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우선 '4D+ SNS' 플랫폼으로 명명했다.

연구단은 글로벌 프론티어 사업 지원을 통해 원격 인터랙션 소프트웨어(SW) 프레임워크, 핸드 모션캡처 디바이스, 아바타 모델링 기술 등을 개발해왔으며, 이를 융합해 이번에 서비스 모델로 구현했다. 연구단은 지난 2010년 10월부터 지난 8월까지 '현실과 가상의 통합을 위한 인체감응솔루션' 개발을 위해 KIST,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등 12개 기관에서 250여명이 참여해 제품을 개발해왔다.

카카오톡·페이스북 등 기존 SNS에서는 문자·사진·동영상 등을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 기존 가상현실(VR) 서비스도 혼자 체험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다수가 동시에 체험하기 어려웠다.

유범재 단장은 "최대 6명까지 한 방에 들어와 공존현실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설정하고 가상키보드를 활용해 텍스트를 보낼 뿐 아니라 펜을 이용해 공간에 그림을 그리고, 가상의 화이트보드에 글자를 쓸 수 있다"며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공유해 토론을 하며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핸드 모션 기술을 통해 손을 움직여 게임 등 동작을 작동할 수 있으며, 3D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 전달할 수 있다. 또 친구와 함께 사이버 공간에서 동영상을 공유해 함께 감상할 수 있고, 가상으로 유모차 등 제품을 체험해보고 쇼핑 정보를 나눌 수 있다. 다만, 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디스플레이기기(HMD)가 필요하다.

유 단장은 "이번 연구 성과는 5G 네트워크 시대의 킬러 앱으로 떠오르고 있는 양방향 소통 서비스, 가상·혼합 현실 서비스를 포함하는 새로운 SNS 개념을 제시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관련 기업들과 협업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구단은 에스피테크놀로지, 플레이스비, 패러렐월드와 공동 연구를 수행해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두 곳 이상의 원격지를 연결해 서비스를 자체 검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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