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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모든 공간 연결하는 'A-시티'로 도시문제 해결할 것"

#. 복잡한 도시 속 자율주행로봇이 물건을 배달하고 자율주행차가 주변 장애물을 인지해 사람의 이동을 안전하게 돕는다. 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한 장의 사진만 있으면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입체적으로 파악해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네이버랩스가 꿈꾸는 물리공간과 가상공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미래 도시 'A-시티(A-City)'의 모습이다. 네이버랩스는 도심 속 실내와 도로, 인도 등 모든 공간을 고정밀 지도 데이터로 통합해 완전히 새로운 도시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네이버랩스는 25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3년간 집중 연구할 기술과 로드맵을 밝혔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A-시티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네이버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가진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우리가 사는 생활 공간은 여전히 새로운 기회로 가득하지만 앞으로는 기술을 가진 회사만이 그 기회를 잡을 것"이라며 "우리는 기술로 네이버의 서비스 공간을 재창조하고 공간-상황-사용자-서비스를 연결해, 궁극적으로 모든 공간을 네이버와 연결해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내기 위한 도전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중 미래 도시상으로 소개한 A-시티는 ▲다양한 형태의 머신들이 도심 공간을 스스로 이동하며 새로운 방식의 '연결'을 만들고 ▲인공지능(AI)과 로봇이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다양한 인프라가 자동화된 도심 환경을 말한다.

네이버랩스가 '도시'라는 공간에 집중하는 이유는 난제이자 당면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석 대표는 "도시는 밀집된 인구와 산업, 공간의 다양성·연속성 등으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며 "네이버랩스는 기술 개발을 통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모습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A-시티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구서윤 기자



네이버랩스는 A-시티 구현을 위해 로보틱스, 자율주행, 매핑, 측위와 같은 기술을 개발,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있다. 연내 서울 시내 주요 도로 2000㎞에 대한 레이아웃 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마곡, 상암, 여의도, 강남 등 지역을 샘플로 매핑하고 있으며, 올해 7~8월 완료한 후 이를 2000㎞까지 확장한다. 또한 자율주행 위한 측위 기술도 10㎝ 수준까지 초정밀화한다는 목표다.

실내 공간 지도 제작을 위한 실험도 꾸준히 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최근 40시간의 촬영을 통해 인천공항 제2청사의 실내 지도를 구축했다. 또한 3시간 촬영을 통해 얻은 200기가바이트에 달하는 20만장의 고해상도 사진으로 12시간 작업을 거쳐 코엑스 실내 지도를 완성했다. 현재는 지도의 최신성 유지를 위해 물건 위치가 수시로 바뀌는 백화점에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건물의 높이, 층수부터 공간 위치까지 다 파악 가능하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 담당 리더는 "네이버랩스는 2017년 분사한 이후 국토부의 자율주행인증을 획득하고 꾸준히 자율주행을 개발해왔는데 현재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을 위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다"며 "곧 국토교통부 임시운행 허가 차량을 추가해, 실제 도로 위 다양한 상황에서의 기술 검증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석 대표는 끝으로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와 퀄컴과 협업한 5G브레인리스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올해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내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이 자율주행 로봇들의 두뇌가 되어 성능과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NBP·퀄컴·인텔·KT와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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