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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정부, 세계 첫 국회 '수소차 충전소' 왜 설치하나

황수성 신재생에너지단장,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

여야 합심 메시지도…부지 비용처리 등 현안 남아

국회 수소전기차 충전소 부지. /박영선 의원실



정부가 '규제 샌드박스' 제1호 사업으로 발표한 세계 첫 국회 '수소전기차 충전소'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왜 국회에 충전소를 설치할까.

20일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 국장은 "국회 수소차 충전소 설치의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 때문이었지만, 상징적 랜드마크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국장은 국회 충전소 마련 이유로 ▲편의성 ▲안전보장 ▲수소경제 활성 의지표명 등을 꼽았다.

앞서 정부는 ▲여의도 국회 ▲현대 계동사옥 ▲중랑 물재생센터 ▲양재 수소충전소 ▲탄천 물재생센터에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계획했다. 한강을 중심으로 강북과 강남의 각 동쪽·서쪽, 서울시 중심에 구축할 예정이었지만, 중랑 물재생센터의 경우 서울시청이 주택보급과 여러 계획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 수포로 돌아갔다. 강북 동쪽을 뺀 나머지 4곳에 충전소를 세운다.

이번 국회 충전소의 경우 의원회관과 국회경비대 건물 사이에 세워진다. 국회 내 부지 992㎡를 활용해 승용차 기준 하루 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250㎏ 규모다. 현대자동차가 구축하며 영등포구청의 인·허가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7월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2년간 운영한 후 중·장기 운영 여부는 추후 검토한다. 산업융합촉진법상 운영은 2년 연장 가능하다. 최대 4년의 운영기간을 거치는 것이다.

황 국장은 "수소충전소가 안전성 측면에 있어 문제가 많다는 오해가 있지만, 국회에 설치함으로써 안전을 보장한 것"이라고 전했다.

황 국장은 그러면서 "국회 충전소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한 여야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해 10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중심으로 여야 의원 35명으로 구성한 '국회 수소경제포럼'은 같은 해 12월부터 국회 사무처에 국회 내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국장은 "여야가 합심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끌고 간다는 의미와 함께 (기업을 겨냥해) 지원을 강화하라는 메시지가 담겼을 것"이라며 "국회의원이 수행차로 수소차를 끌고 다니는 날이 오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까지 준주거·상업지역에도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을 개정할 방침이다. 현행 법령상 상업·주거지역은 가스공급시설 입지를 제한하고, 공익사업 외 목적의 국공유지 임대지 제한 등으로 도심 내 충전소 설치는 불가했다.

다만 국회 충전소의 경우 부지 임대비용 부담 여부 등이 아직 현안으로 남아 있다. 부지 임대비용 부담을 누가,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는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정부와) 자세한 협의는 아직 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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