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분(55.7%, 5974만8211주)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하는 인수합병(M&A)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세계적인 매머드급 조선사의 탄생을 예고하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걱정의 목소리가 흘러 나온다. 바로 신용리스크다.
김연수 나이스신용평가 선임연구원은 "인수 시점에 현대중공업에서 실제로 유출되는 현금은 2500억원으로 추정되지만 합의 조건에 따라 오는 2021년까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1조원의 지원의무를 추가로 부담하게 될 예정이어서 잠재적인 재무적 부담이 존재한다"며 "대우조선해양 인수 이후 구조조정 이슈 부각에 따른 마찰과 비용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 초 M&A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사업 재편과 수익성 확대란 긍정적 평가가 많지만, 막대한 M&A비용과 재무리스크,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마찰적 비용 등이 신용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10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서면서 걱정반 기대반의 목소리가 많다.
김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안과 현대오일뱅크 일부 지분 매각안이 원활히 진행된다는 가정하에 현대중공업지주의 자금 유출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열위한 대우조선해양의 계열편입으로 인해 계열내 조선업의 사업 및 재무적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점은 현대중공업그룹의 통합적인 신용도 개선을 제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대우조선해양은 가뭄에 단비가 내린 격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제3자 배정 증자를 통해 확보하는 현금성자산 1조5000억원을 활용한 차입금 상환, 한국산업은행 등의 크레디트라인(조달창구) 1조원 추가 활용, 현대중공업그룹과 원자재 공동구매, 선박 공동설계, 공동영업 협력에 따른 운용효율성 개선 등 긍정적 변화를 예상했다.
코웨이를 품에 안은 웅진그룹도 신용등급 하향검토 대상에 올랐다. 인수 대금 대부분이 외부에서 빌려쓰는 펀딩구조여서 자금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금 마련을 위해 웅진씽크빅은 지난달 14일 약 4200만주(약 890억원)의 유상증자를 완료했다. 또 웅진은 코웨이 지분 5% 내외를 추가 매입할 계획으로 총 인수금액은 2조원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정익수 선임연구원은 "재무적투자자(FI)로부터 전환사채 방식의 자금조달이 이뤄질 가능성이 커서 웅진의 재무부담이 예상보다 더 확대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 김성훈 연구원은 "코웨이의 기존 수익성이 양호해 이번 인수로 그룹 전반의 매출 규모 확대, 렌탈사업 경쟁력 강화 등으로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이다"면서 "하지만 웅진씽크빅 입장에서 1조7000억원의 인수자금 중 약 80%인 1조3000억원을 외부차입으로 조달할 계획이며, 이는 웅진씽크빅의 연결 기준 총자본 대비 4.1배 수준으로 웅진씽크빅의 재무안정성이 저하될 전망이다"고 걱정했다. 지주회사인 웅진의 계열사 지원부담도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SK실트론은 신용등급이 'A-'에서 'A'로 상향조정됐다. 등급전망은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평가됐다.
한국기업평가 김승범 연구원은 "SK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계열사인 SK하이닉스와 수직계열화를 구축했다. 확보한 매출 기반을 확보해 업황이 저하되는 시기에도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매출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장기적으로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파향된 기업 중에는 신용등급이 곤두박질 치는 곳도 있다. SK해운이 단적인 예다. 한국신용평가 강교진 연구원은 "회사는 재무적투자자(FI)의 회수전략에 따른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다"며 "최대주주의 자본비용 부담으로 배당 압력이 증가할 수 있고 투자자금 회수전략에 따라 사업 및 재무 위험이 변화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SK해운은 지난해 SK그룹이 지분을 사모펀드(PEF)인 한앤컴퍼니에 매각하면서 주인이 바뀌었다.
흡수합병으로 등급전망에 변화를 준 경우도 있다. 박소영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대림코퍼레이션에 대해 "지난 2015년 대림아이앤에스 합병에 따른 ITC 부문 편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으며, 기존 주력 사업의 실적 개선으로 이익 창출규모가 확대되고 있다"면서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바꿨다. 2015년 대림INS 합병으로 사업안정성 역시 우수하다. 대림코퍼레이션은 2015년 7월 대림INS를 흡수합병해 ITC 사업으로 영역을 넓혔다. ITC 사업은 연간 4000억원 안팎의 매출을 올리는 등 대림코퍼레이션의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대림INS 합병 전 1.1%(2014년)였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기준으로 3.8%까지 개선됐다.
한편 넥슨을 비롯해 롯데캐피탈,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등 롯데그룹의 금융계열사 3곳이 M&A시장에 뜨거운 감자가 됐다. KT의 딜라이브도 시장에 나올 전망이다.
신용평가사 한 관계자는 "피인수 기업은 인수방식 등에 따라 영업 및 재무구조 변화가 초래되기도 하지만, 단기적으로 인수에 따른 최대주주 변경과 이에 따른 유사시 계열사 지원 가능성의 변화가 직접적인 신용도 변동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