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올해 매출 5조원 돌파…20억 달러 투자 업고 승승장구
차별화된 서비스와 독보적인 기술로 고객 만족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는 '쿠팡'이 데이터, 물류, 페이먼트 등 기술 혁신 가속화를 거듭해 올해 매출 5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쿠팡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20억 달러의 투자를 받게됐다고 21일 밝혔다. 2015년 6월 소프트뱅크 그룹의 10억 달러 투자 뒤 이뤄진 추가 투자다. 해당 투자금은 국내 인터넷 기업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로 쿠팡은 스스로의 기록을 다시 한 번 경신했다.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쿠팡은 고객을 위한 기술 혁신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겸 CEO는 "김범석 대표가 보여준 거대한 비전과 리더십은 쿠팡을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리더로 성장시켰다.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쿠팡과 손잡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이미 세계 5위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손꼽힌다. 쿠팡은 한국 최대의 이커머스 업체로 2018년 매출은 2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쿠팡은 1억2000만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400만 종은 로켓배송을 통해 주문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다. 지난 9월 로켓배송의 누적 배송량은 10억 개를 넘어섰다.
쿠팡의 기술력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로켓배송은 이미 하루 100만 상자 이상을 배송하고 있고, 쿠팡의 클라우드 플랫폼은 하룻밤 사이에 배송량이 두 배로 늘어나는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도 순식간에 대응해 낸다.
쿠팡의 결제 서비스인 로켓페이(전년대비 200% 성장)는 '원터치 결제'와 같은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이미 수백만 명의 고객들이 매년 수조 원을 로켓페이로 결제한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쿠팡은 그동안 고객의 삶을 획기적으로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 혁신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다"며 "우리는 소프트뱅크와의 파트너십에 힘입어 데이터와 물류, 페이먼트 플랫폼을 혁신할 것이며, 고객이 점점 더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생각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사진 오른쪽)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겸 CEO가 이번 투자 결정 이후 도쿄에 위치한 소프트뱅크 그룹 본사에서 기념 촬영을 진행했다./쿠팡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쿠팡의 차별화된 서비스 '새벽배송'과 '로켓프레시'다.
새벽배송은 수백만 가지의 로켓배송 상품을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 전에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신선식품을 넘어 일반 로켓배송 상품도 일찍 받아볼 수 있도록 대상 제품을 확대했다.
로켓프레시는 신선식품 및 유기농 상품을 주문 후 단 몇 시간 만에 고객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다. 현재 신선식품 새벽배송은 서울, 인천, 경기(대부분) 지역에서 가능하며 대상 지역 또한 빠르게 확대될 예정이다.
멤버십 서비스의 일환으로 정오까지 주문하면 당일 중으로 배송이 완료되는 '당일배송' 서비스도 있다. 현재 일부 지역에서 진행중이며 곧 전국의 절반 수준을 커버할 예정이다.
쿠팡은 투자와 고용을 통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모델로 자리잡았다. 2015년 5500명 수준이었던 직간접 고용 인원은 올해 2만4000명 수준으로 늘어났다.
쿠팡의 전국 물류센터는 연면적이 축구장 151개 넓이에 이르며, 2019년까지 규모를 두 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전문 배송인력 쿠팡맨은 전국의 고객들에게 익일배송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 했고, 최근에는 근무시간이 자유로운 쿠팡플렉스라는 새로운 일자리를 도입해 화제를 모았다.
쿠팡플렉스는 원하는 날짜에 본인 자가용을 이용해 상품을 전달하거나 아파트 단지 내 배송 업무를 담당하는 식이다.
육아 때문에 경력이 단절된 여성, 학업과 병행할 수 있는 일자리가 필요한 청년, 일찍 은퇴해 추가 수입이 필요한 은퇴자 등 다양한 계층이 쿠팡플렉스에 뜨겁게 호응 하면서 쿠팡플렉스 지원자는 모집 2개월 만에 10만 명을 넘어섰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자체 기술도 소비자의 편의를 높였다.
특히 쿠팡의 상품추천 기능은 독보적이다. 고객의 사용 패턴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술로 학습해 앞으로 고객이 필요로 할 것으로 예측되는 최상의 상품을 추천한다. 이는 수천만명의 쿠팡 고객들로부터 수집된 빅데이터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단시간에 맞춤 상품 결과를 선보인다.
고객이 검색하는 상품 중 동일 상품을 자동으로 묶어 가격, 품질, 배송 등을 비교해 가장 좋은 단 하나의 상품을 단일 페이지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쇼핑 피로도를 줄인 것도 강점이다.
앞으로도 쿠팡은 독보적인 자체 기술과 신규 서비스들을 선보이며 사업 확장을 가속화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