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이정헌 넥슨 대표가 '지스타2018 프리뷰'에서 소개할 신작을 발표하고 있다. / 넥슨
게임업계 '3N'으로 불리는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선두3사의 3·4분기 실적이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실적이 뒷걸음친 반면, 넥슨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어나며 희비가 교차했다.
주 52시간 근무 도입 등 국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신작 출시가 지연된 탓이 컸다. 게임사들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리니지', '블소&레볼루션' 등 유명 지식재산권(IP) 기반 신작들을 출시해 실적 개선을 꾀할 방침이다.
1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연결 기준으로 넥슨은 3·4분기 매출 6961억원으로 15%, 영업이익은 2381억원으로 4% 늘었다.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 장기 흥행작의 견고한 성장 덕이다. 반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각각 39.8%, 58% 줄어들며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실적발표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 콜에서 "주52시간 근무 도입 등 국내 환경 변화에 따라 일정 부분 영향이 있었지만 현재는 안정화 단계에 이르렀다"며 "사업을 지속 확대하기 위해 적정한 수준의 인력을 유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해 출시 예정이었던 3N의 대작들은 대부분 내년 출시로 미뤄졌다. 넷마블은 올해 출시 예정이던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주인공을 내세운 모바일 게임인 'BTS월드'의 출시를 내년으로 미뤘다. 엔씨소프트도 지난해 출시한 '리니지M' 이후 눈에 띄는 신작이 없는 상태다. 실적 성장을 이룬 넥슨 역시 지난해 15종의 게임을 출시했지만, 올해는 9종의 게임을 출시하는 데 머물렀다. 새 성장 동력을 이룰 신작이 절실한 상황인 셈이다.
이에 게임사들은 하반기부터 신작 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다. 특히 3분기 유일하게 호실적을 기록한 넥슨은 당장 15일부터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는 열리는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8'에서 14종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과거 향수를 불러오는 PC온라인 게임들이 대거 모바일게임으로 부활할 전망이다. 1996년 출시한 넥슨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를 비롯해 '크레이지 아케이드', '테일즈위버', '마비노기' 등이 베일을 벗는다.
이밖에 자체 개발작인 해양 어드벤처 게임 '데이브', 네 개의탑' 등도 선보인다. 자체 IP 게임인 모바일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트라하'도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도 신작 출시에 전념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세븐나이츠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등 대형 IP 모바일 게임 3종과 'A3 스틸얼라이브' 등을 지스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연내 출시 예정이었던 'BTS 월드'는 내년 1분기 출시할 계획이다.
엔씨소프트는 기존 흥행작을 바탕으로 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며 신적 반등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내년 중 '리니지2M'을 시작으로 ▲아이온2 ▲블레이드&소울2 ▲블레이드&소울M ▲블레이드&소울S 등 모바일게임을 순차적으로 내놓는다.
업계 관계자는 "다수의 대형 신작들의 개발이 상당히 진척되고 있고 출시 순서를 기다리고 있어 내년부터는 신작 출시에 의한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