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콘텐츠가 힘!' 이커머스업계, 차별화한 서비스로 고객 공략

'콘텐츠가 힘!' 이커머스업계, 차별화한 서비스로 고객 공략

상품 큐레이션, 실시간 V커머스, 인플루언서 제휴 등 상품 콘텐츠 서비스 강화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물건을 확인하고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패턴으로 변화하면서 이커머스업계 내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업계는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타 쇼핑몰과 차별화를 위해 콘텐츠를 강화한 미디어커머스로 진화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에, 눈으로 상품을 살펴볼 수 없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추가 검색과 후기 비교 등의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이에 소비자들의 상품 이해도를 높이고, 쇼핑의 재미를 더하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읽을수록 빠져드는 잡지 수준의 제품 상세페이지부터 실시간 방송을 통한 홈쇼핑식 제품 설명에 나선 업체까지, 다양한 미디어커머스 마케팅을 소개한다.

마켓컬리 레시피 카테고리/마켓컬리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가 가득

마켓컬리는 론칭 이후 큐레이션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이색 식재료를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국내에 아직은 생소한 수입 향신료나 재료들을 레시피 카테고리에 활용법을 함께 소개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포치니 크림 파스타, 백골뱅이 에스까르고, 홍연어 파피요트 등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와 함께 링크를 연동해 필요한 식재료 구매까지 한번에 가능하다.

레시피를 비롯한 마켓컬리 입점 제품에 대한 소개는 잡지사 출신의 에디터가 직접 작성하며, 사진도 내부 전문 콘텐츠팀에서 직접 촬영한다.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모든 상품 페이지에는 '컬리's 체크포인트'가 있다. 자세한 성분과 활용법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스토리와 즐기는 팁 등을 잡지 기사처럼 제공하며 보는 재미를 더했다.

티비온 라이브/티몬



■방송 시청하며, 실시간 채팅

티몬은 지난해 3월부터 MCN과 미디어커머스를 연계한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인 '티비온'을 선보였다. 앞서 9월부터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티비온 라이브'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티비온 라이브는 실시간 방송 중 채팅을 통해 이용자끼리 의견을 나누거나 제품 문의도 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은 진행자나 담당자가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답변해준다. 또, 제품 설명, 모델 시연 등 제품의 효과를 그대로 전달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돕는다. 지난 12월 집계한 티비온 라이브 월 평균 편 당 매출은 방송을 시작한 작년 9월 대비 150% 증가했으며, 프리미엄 교구 '맥포머스'는 방송에서 다양한 놀이법을 소개하고 높은 할인율을 제시해 1시간 만에 매출 1억원을 기록했다.

K쇼핑-SBS플러스



■방송국과 손잡고 쇼핑 예능 기획

디지털 홈쇼핑 기업 K쇼핑은 SBS플러스와 손잡고 미디어 커머스 사업에 나섰다. 지난 1일 네이버 TV와 브이라이브 채널, 유튜브, 곰TV 등을 통해 공개된 방판소년단은 방송인 붐, 유재환, 블락비 재효 등 프로그램 출연진들이 야외로 나가서 상품을 직접 판매한다는 콘셉트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K쇼핑은 지난해 7월 미디어센터 운영을 시작한 이후 1인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예능형 홈쇼핑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여왔다. 쇼핑호스트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쇼케이(SHOW-K)', G마켓과 함께 제작한 짧은 예능 콘텐츠 '숏핑' 등 단순 판매 방송에서 벗어난 방송을 선보였다.

이번 SBS플러스와 제휴를 통해 더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양사는 K쇼핑 내 입점 상품 공동 마케팅은 물론, 다양한 미디어 커머스 분야에서 협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다나와 동영상 카테고리/다나와 홈페이지 캡처



■전문적 리뷰 제공

국내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는 3억 3000만건에 달하는 방대한 상품정보에 기반한 검색기능으로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일반정보 이외에도 전 제품군에 걸쳐 분야별로 다양한 리뷰, 동영상, 구매가이드, 관련뉴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 의사결정을 돕고 있다.

특히 동영상 카테고리에서는 전문 리뷰어 및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제휴를 통해 다양한 동영상, 텍스트 리뷰를 제공한다.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고가의 제품들부터 다양한 식품까지 여러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상품 이해도를 높여준다. 이외에도 상품평, 입소문 쇼핑, AS이용후기 등 정보공유 공간을 마련해 소비자 중심의 객관적인 쇼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