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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청각장애인 '맞춤형 공항견학 프로그램' 운영

지난 7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공항견학에 참가한 인천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들이 안내데스크에 설치된 문자안내방송시스템, 화상전화기, 히어링루프 등 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받고 있다./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7일 인천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을 제2여객터미널에 초청해 맞춤형 공항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견학 프로그램은 공공자원을 국민에게 개방하고 교통약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편리한 공항 이용을 돕기 위한 인천공항공사의 사회적 가치실현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청각장애인 등 30여 명은 제2여객터미널 5층 홍보전망대를 포함해 여객의 입국과 출국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셀프체크인 체험, 정부행정종합센터 견학, 공항 곳곳의 예술작품 감상, 안내로봇 이용 체험 등을 했다.

특히 문자안내방송시스템, 화상전화기, 히어링루프 등 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체험해보는 맞춤형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문자안내방송시스템은 터미널 내 음성 안내방송을 듣기 힘든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안내 문구를 시각 형식으로 표출해주는 시스템이다. 안내데스크를 방문해 문자안내를 요청하면 최근에 송출되었던 안내방송을 모니터 상에 자막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안내데스크에 설치된 화상전화기를 사용하면 수어통역사가 화상통화로 연결돼 청각장애인 사용자와 안내직원 사이에서 통역해준다.

히어링루프(Hearing loop)는 보청기와 인공와우(달팽이관 이식) 사용자를 위한 청각보조장치로, 특정 공간 안에 있는 사용자가 소리를 더 또렷하게 들을 수 있게 해준다. 보청기나 인공와우 사용자가 히어링루프가 설치돼 있는 공간 안에 들어가 있으면 별도의 수신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히어링루프가 방출하는 주파수 신호로 인해 상대방의 말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게 된다. 인천공항은 지난 8월 제1,2여객터미널의 모든 안내데스크에 히어링루프를 설치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공항견학 행사를 지속적으로 열겠다"며 "아울러 교통약자 배려, 여행자 인권 보호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대한민국 대표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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