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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선 대표 "샘표, 푸드솔루션 회사로 거듭날 것"

샘표 박진선 대표가 30일 '샘표 우리맛 연구' 기자간담회에서 요리에센스 연두를 소개하고 있다./샘표



박진선 대표 "샘표, 푸드솔루션 회사로 거듭날 것"

"샘표가 식품제조회사에서 푸드솔류션 제공하는 회사로 탈바꿈하고 있다. 어떻게 발전하는지 지켜봐달라."

박진선 샘표 대표는 30일 서울 충무로 '샘표 우리 맛 공간'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그는 "국내 최초로 요리과학 연구방법을 도입해 지난 2년간 다양한 관점에서 한식을 분석하고 연구해왔다"며 "연두 등 개발한 제품을 미국과 유럽 등 해외시장에 내놓고 우리 맛을 알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샘표가 우리 맛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우리 맛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하고 개발한 제품으로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 진출도 노리고 있다.

샘표는 지난 2016년 획일화돼 가는 현대의 식생활 속에서 우리맛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우리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우리맛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전까지 체계적으로 분석된 적 없었던 한식에 '요리과학 연구방법'이라는 프로세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맛을 좌우하는 소스인 장과 다양한 식재료, 조리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방법이다.

박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 나가기 위해서 제품이 필요했지만 간장뿐이었다"며 "연두 개발한 뒤 글로벌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연두를 스페인 알리시아 연구소에 가지고 갔는데 미심쩍어 하던 사람들이 2주 만에 '매직소스'라고 말했다"며 "스페인, 이태리, 프랑스 음식에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훌륭한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겠다고 확신했다"고 강조했다.

연구에 전문성을 더하기 위해 샘표는 지난해 2월 연구소 산하에 샘표 우리맛연구중심을 조직하고 '우리맛 연구팀'이라는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 우리맛 연구팀에서는 셰프, 식품공학자(과학자), 영양학자, 콘텐츠 디렉터 등 우리맛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식 기반 연구와 식생활 연구, 요리 개발 연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연구의 관점과 폭을 넓히기 위해 식문화, 식재료, 과학·영양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우리맛 연구 멘토로 참여하고 있다.

샘표 우리맛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최정윤 팀장은 "우리맛은 전통적인 한식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것"이라며 "샘표 우리맛 연구팀은 우리의 전통 식문화를 기반으로 더 맛있고 건강한 식품을 만들 방법을 지속적으로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맛 연구팀에서는 지금까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 11종과, 봄나물 20종, 버섯 8종에 대한 연구를 마쳤으며 현재 해조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샘표는 우리맛 연구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우리맛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주고, 셰프나 식품 관계자 등 전문가들에게는 우리맛과 요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샘표는 우리맛 연구를 반영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기존에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했던 요리를 좀 더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먹지 않고 버리는 부위로 여겨졌던 재료를 활용한 맛있는 요리, 같은 요리지만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 등을 소개했다. 또한 우리맛 연구를 통해 개발한 새로운 시각의 요리도 제안했다.

간담회가 진행된 '샘표 우리맛 공간'은 우리맛 연구의 의미와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이 더욱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우리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오프라인 플랫폼이다.

박 대표는 "우리맛 연구는 70여 년간 장(醬)과 발효 연구에 몰두해온 우리맛 전문 기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식문화를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샘표는 우리맛 연구를 통해 우리맛의 가치를 찾는 것과 동시에, 요리에센스 연두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맛을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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