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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치솟는 가공식품 물가…콜라 12%·즉석밥 8% '상승'

전월 대비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 등락률/한국소비자원



치솟는 가공식품 물가…콜라 12%·즉석밥 8% '상승'

지난달 콜라, 즉석밥, 설탕, 어묵 등 가공식품의 가격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큰폭으로 상승했다. 콜라는 12%, 즉석밥은 8%, 설탕은 7% 정도 올랐다.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지난 4월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중 전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카레(4.3%)·컵라면(2.2%)·시리얼(2.0%) 등 15개였으며, 하락한 품목은 국수(-3.8%)·커피믹스(-1.7%)·두부(-1.4%) 등 13개였다. 오렌지주스·생수는 보합세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카레와 냉동만두는 지난 2월 이후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반면 두부·된장의 경우 하락세를 보였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에는 콜라(11.9%)·즉석밥(8.1%)·설탕(6.8%)·어묵(5.8%) 등의 가격이 상승했고, 두부(-33.2%)·냉동만두(-12.7%)·햄(-4.7%)·맛살(-3.0%) 등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즉석밥·밀가루·시리얼·라면·국수 등 '곡물가공품'과 설탕·간장·참기름 등 '조미료류'의 가격이 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895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9127원), SSM(12만2517원), 백화점(13만2163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11.6%, SSM보다 4.6%, 전통시장보다 1.9%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업태별 가격차가 가장 컸던 품목은 두부로, 최고·최저의 가격차이는 40.0%였다. 이어 시리얼(39.2%)·생수(30.3%)·즉석밥(27.1%)·국수(24.8%)·설탕(24.4%)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단위로 제공하고 있다"며 "같은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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