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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기아차, 신흥시장 판매 큰 폭 증가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들어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중국 등 양대 자동차 시장이 침체한 가운데 신흥시장 실적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판매목표 달성 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4월까지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글로벌 4대 신흥시장에서 42만7408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37만1213대보다 15.1% 늘어난 규모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 증가율(1.9%)도 크게 웃돈다. 4대 신흥시장이 글로벌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월 누계 기준 18.4%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들 신흥시장 실적에 따라 올해 현대·기아차의 판매목표 달성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4대 신흥시장 판매량은 러시아(2011년), 브라질(2012년), 멕시코(2016년) 등지의 신공장 건설과 함께 매년 증가해 2010년 70만9000대에서 지난해 121만2000대로 늘었다. 시장점유율도 2010년 9.4%에서 지난해 14.2%로 상승했고, 올들어 4월까지 14.8%를 기록하고 있다.

이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4대 신흥시장에서 판매와 시장점유율에서 최고 기록을 동시에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1∼4월 판매 실적을 지역별로 보면 브라질(14.0%)과 러시아(30.1%), 인도(6.3%), 멕시코(19.0%)에서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또 올해 목표도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신흥시장에서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를 755만대로 잡았다. 미국과 중국에서의 부진을 신흥시장에서 만회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는 과거 신흥시장이 경기침체로 정체기에 빠졌을 때 잇따라 철수 및 감산에 나선 다른 업체들과 달리 적극적으로 판매망을 유지하며 고객 수요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 중국 시장의 성장 정체로 신흥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현대·기아차가 어떤 성과를 내느냐가 올해 판매목표 달성여부를 가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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