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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SK케미칼, 자체 개발 친환경 소재 '코폴리에스터' 수소차 내장제에 적용

SK케미칼의 친환경 플라스틱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적용된 수소차 내부 모습. /SK케미칼



SK케미칼은 자체 개발한 친환경 플라스틱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전기차 (FCEV·수소차)에 내장재로 적용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적용된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는 SK케미칼이 세계 두 번째로 상업화에 성공한 코폴리에스터에 옥수수에서 추출된 바이오 원료를 첨가해 소재 물성을 강화시킨 친환경적 소재다.

SK케미칼 코폴리에스터 복합재의 친환경적인 특성은 친환경 연료 자동차인 차세대 수소차의 컨셉트와도 딱 맞는다.

수소차는 공기 중의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만든 전기로 모터를 구동한다. 화석연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100% 무공해 친환경 자동차다. 오히려 주행 중 깨끗한 산소를 유입시키기 위해 고성능 공기필터가 부착돼 공기를 정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1㎞ 주행 시 수소차 한 대당 미세먼지 20㎎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공식 수소차에도 SK케미칼의 코폴리에스터 복합재 소재가 적용됐다.

행사용 수소차의 스티어링 휠(핸들), 윈도 스위치패널, 도어 트림(문 손잡이) 및 센터페시아 등의 내장재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를 적용했다. 자동차 내장재는 피부와 직접 접촉되는 경우가 많고, 주로 밀폐 상태로 운전하게 되는 차량 내부 환경의 특성 상, 친환경 내장재로 바뀌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이번 수소차 공급을 계기로 SK케미칼은 향후 5년 간 매년 3000대씩, 총 약 15000대의 수소차 등 내장재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친환경 내장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기존 소재의 대체재로 코폴리에스터 복합재 적용 사례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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