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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호타이어 채권단 최후통첩 먹히나…"연장 없이 28일 운명결정"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와 관련해 채권단이 최후 통첩을 했다.

채권단은 당초 지난 26일이었던 노사 합의 기한을 하루 연장해 줬고, 해외투자 유치에 대해서도 노조와 협의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그러나 노사 합의가 불투명해지면서 기한 연장 등 더 이상의 여지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다만 28일 당장 회생절차가 개시되진 않을 전망이다. 채권단은 처리방안을 확정할 때까지 채권만기는 유예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27일 금호타이어가 이날 오후까지 노사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오는 28일 실무책임자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처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현재까지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감안하면 자구안 이행을 위한 약정서(MOU) 체결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의 조치가 없는 경우에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28일 채권단 간 협의를 거쳐 모든 실행가능한 처리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더 이상의 노사협의를 위한 기한 연장 등은 없을 것이란 얘기다.

채권단은 자율협약 체제에 들어간 금호타이어의 채권만기를 1년 연장해 주는 대신 노사의 자구안 합의를 조건으로 달았다. 합의가 불발되면 오는 28일 돌아오는 1조3000억원 규모의 차입금 만기도 연장되지 않는다.

다만, 채권단의 효율적인 처리방안 마련 등을 위해 당초 결의했던 상환유예 등 여신완화에 대한 효력상실 조치는 잠정유보할 방침이다.

채권단은 전일 노사 합의를 위해 한 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했다.

채권단 측은 "금호타이어 노사가 자구계획안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회생절차 개시 등 파국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동의서를 우선 제출받고, 향후 해외투자 유치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별도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전까지 노조의 자구계획 합의는 외부자본 유치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했던 것에서는 큰 진전이지만 압박도 가했다.

채권단 측은 제안과 함께 "계속되는 고통분담과 양해 노력에도 불구하고 양해각서(MOU) 체결 기한까지 노사합의서를 제출받지 못하는 등의 사유로 발생하는 파국 상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노조에게 있다"고 명시했다.

채권단은 노사합의가 안 되면 채권만기를 연장하지 않고 법정관리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실행에 나설 지는 미지수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우리는 최대한 노조의 협의를 이끌려고 하나 노조가 동의하지 않으면 회생시킬 수 없다고 본다"면서 "법정관리를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열고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코스피시장에서 금호타이어는 전일 대비 1.53% 오른 5320원에 거래를 마쳤다. 노사 합의 기대감에 오전 중에는 5740원까지 올랐으나 교착상태가 지속되면서 상승폭이 축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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