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그룹 워너원/메트로 손진영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그룹 워너원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방탄소년단, 3위는 트와이스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2월 26일부터 2018년 1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4553만4053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로 나눠 분석했다. 지난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054만1250개보다 11.49% 증가했다.
2018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엑소, 아이유, 레드벨벳, 선미, 오마이걸, 청하, 세븐틴, 싸이, 모모랜드, 태연, 비투비, 블랙핑크, 마마무, 현아, 위너, 인피니트, 거미, JBJ, 지드래곤, 박효신, 윤종신, 김동률, 볼빨간사춘기, 다비치, 이하이, EXID, 황치열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만 6277, 미디어지수 285만 8439, 소통지수 386만 3418, 커뮤니티지수 302만 7596로 브랜드평판지수 1192만 5730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14만 1487보다 2.90%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만 9876, 미디어지수 320만 2104, 소통지수 483만 9660, 커뮤니티지수 403만 596으로 브랜드평판지수는 1352만 223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31만 1031보다 3.13%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만 118, 미디어지수 224만 5448, 소통지수 193만 4829, 커뮤니티지수 289만 64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4만 688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25만 5018 보다 10.89 % 하락했다.
1~3위에 이어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타오, 루한, 크리스)가 브랜드평판지수 821만 2266으로 4위, 아이유가 브랜드평판지수 713만 8935로 5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054만 1250개보다 11.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9% 상승, 브랜드이슈 27.96% 상승, 브랜드소통 5.25% 하락, 브랜드확산 23.1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워너원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귀엽다, 좋다, 잘생기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강다니엘, 팬미팅, 예능'이 높게 나타났다. 워너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2.16%로 분석되었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