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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필름리뷰] '1987' 치고 빠지는 게 명확한,그래서 더욱 빛나는.

[필름리뷰] '1987' 치고 빠지는 게 명확한,그래서 더욱 빛나는.



'여러 명의 다윗이 모여 골리앗을 무너뜨린다!' 서로 다른 위치에 서있는 소시민들의 용기있는 선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 사회가 있다는 걸 보여주는 영화. 격동의 시대, 광장으로 나와 모두가 뜻을 모았던 1987년이 스크린 위에 펼쳐진다.

영화 '1987'은 스물두살 대학생이 경찰 조사 중 사망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진실을 은폐하려는 경찰과 권력 수뇌부, 이에 맞서 각자의 자리에서 신념을 건 선택을 했던 사람들의 행동이 광장의 함성으로 확산되기까지, 가슴 뛰는 6개월을 생생하게 담아낸다.

증거인멸을 위해 시신을 화장하라는 명령을 내리는 박처장(김윤석)과 그의 부하들. 사망 당일 당직이었던 최검사(하정우)는 명령을 거부하고 부검을 실시한다. 경찰은 단순 쇼크사인 것처럼 거짓발표를 이어가지만, 현장에 남은 흔적들과 부검 소견은 고문에 의한 사망을 뒷받침한다. 사건을 취재하던 윤기자(이희준)은 '물고문에 의한 질식사'를 보도하고, 이에 박처장은 조반장(박희순)과 또 다른 형사 둘만을 구속시키며 사건을 무마하려 한다. 한편, 교도소에 수감된 조반장을 통해 사건을 진상을 알게 된 교도관 한병용(유해진)은 이 사실을 수배 중인 재야인사에게 전달하기 위해 조카 연희(김태리)에게 위험한 부탁을 한다.



장준환 감독은 선택에 충실했던 이들의 행동이 연쇄적으로 사슬처럼 맞물리면서 거대한 파동을 만들어내는 스토리 전개를 통해 관객을 영화 속으로 이끈다. 단 한 명이라도 다른 선택을 했다면 6월의 함성소리는 없었을 것이라는 걸 보여주는 영화 '1987'은 지난해 광화문 촛불집회를 떠올리게 함과 동시에 용기있는 선택에 대한 생각을 또 한번 하게 한다.

막강한 골리앗처럼 권력에 기대 자신에게 반하는 이들을 처단하는 대공수사처장 박처장은 배우 김윤석이 맡았다. 대공수사처장의 사건 은폐에 맞서 오히려 부검명령서를 발부하는 검사는 하정우가 맡아 극 초반을 이끈다. 그리고 일명 '비둘기'로 불렸던 재야인사의 옥중서신을 바깥으로 전달하는, 실존 인물에 기초해 그려진 양심적인 교도관 한병용은 유해진이 연기한다. 그리고 그의 조카이자, 학생들의 시위 항쟁을 보며 갈등하는 풋풋한 대학생 연희는 '아가씨'로 주목받는 김태리가 맡았다. 보도지침에 맞서 진실을 알리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기자는 이희준이 연기한다. 이밖에도 많은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해 극을 풍성하게 한다.

영화 '1987'은 치고 빠지는 게 확실한, 그래서 담백하고 깔끔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출연 배우들은 분량의 많고 적음을 떠나 이어달리기를 하듯 1987년 격동의 시대에서 각자의 역할을 해내며 릴레이로 주인공을 맡아 매 순간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다. 때문에 영화를 보고 나면 가슴 벅찬 감동은 물론, 훌륭한 계주 경기를 본 것같은 개운함이 함께 몰려온다.



모든 영화가 수많은 스텝, 배우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 예술 작업이라지만, '1987'처럼 영화의 기질을 확실하게 보여준 작품이 있을까 싶다. 1987년, 신념을 믿고 행했던 이들의 용기가 그날의 함성을 만들었던 것처럼, 배우, 스텝의 노력이 하나의 대작을 완성했다. 감독의 연출과 전개, 배우들의 호흡이 빚어낸 아름다운 피라미드를 만날 수 있다.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한 때를 각자의 양심과 신념, 선택으로 살아내며 마침내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역사의 흐름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 '1987'은 영화적 재미는 물론이고, 현 시대를 되돌아보게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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