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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아이지킴콜112'로 아동 학대 예방 도우미 됐다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직원이 아이지킴콜112를 시연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아동 학대 의심 상황을 신고하는 애플리케이션 '아이지킴콜112'로 아동학대예방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신고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대학생과 함께 개발한 아이지킴콜112 사용자가 서비스 1년 만에 4만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앱은 ▲아동학대 유형과 징후를 알 수 있는 교육자료 ▲아동학대 관련 법령 ▲학대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익명 문자신고 등의 기능을 담아 지난해 11월 19일 '아동학대 예방의 날'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지킴콜112는 시민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삼성전자가 실현하는 공모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내면서 시작됐다. 삼성전자가 비용 지원과 임직원 멘토 기술 지원을 제공해 만들었고 개발 과정에서 아동보호전문가, 경찰관 등 관련 기관의 피드백도 반영했다.

우리나라 학대 피해 아동 발견율은 1000명당 약 2.15명(2016년 기준)에 불과하다. 미국의 경우엔 발견율이 1000명당 9.2명에 이른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신고율을 높이는 것이 아동학대 해결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분석한다.

중앙아동보호기관 홍창표 팀장은 "아동학대 사례가 늘고 있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신고 건수가 부족한 것이야말로 사회적 문제"라며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 신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고마운 앱"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는 총 1865개팀 9325명이 지원했다. 시상식은 오는 29일 서울 우면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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