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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스타인터뷰] '남한산성' 이병헌 "숫자로 말하는 영화 NO, 울림 있어야"

이병헌/CJ 엔터테인먼트 제공



'광해, 왕이 된 남자'(2012)에서 왕과 천민을 오가는 1인2역을 소화해내며 천만 관객을 동원한 배우 이병헌이 또 다시 도포를 입고 스크린으로 컴백했다. 지난 3일 개봉한 영화 '남한산성'(감독 황동혁)에서 왕에 대한 충심으로 가득한 최명길로 분한 것.이병헌은 차분함을 잃지 않으면서 대사 한마디 한마디로 왕을 비롯한 관객 모두를 설득하는 깊이있는 연기를 펼쳤다. 온화한 눈빛과 섬세한 감정 연기, 그리고 설득력있는 대사는 화려한 액션보다 더 날카롭게 관객의 감정을 파고든다.

영화 '남한산성'은 인조 14년 병자호란, 고립무원의 남한산성 속 조선의 운명이 걸린 가장 치열했던 47일간의 기록을 담은 작품. 출간 이래 7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김훈 작가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했다.

당시 청나라는 명나라를 섬기던 조선에게 새로운 군신관계를 요구하며 거세게 압박하기 시작하고, 이에 조선의 조정은 둘로 나뉘게 된다. 청과의 화친을 통해 후일을 도모하자는 주화파(최명길), 그리고 청과 맞서 싸워 대의를 지키자는 척화파(김상헌). 처음에 인조는 척화파의 손을 들어 청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지만,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남한산성으로 피신하게 되고 점점 좁혀 오는 청의 공격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이병헌을 만나 영화 '남한산성'이 배우로서 어떤 의미인지,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된 연유부터 촬영 뒷 이야기까지 심도있는 대화를 나눴다.

남한산성 포스터/CJ엔터테인먼트



◆영화 '남한산성'에 출연을 결심한 이유는.

-언제부턴가 숫자로 영화를 이야기하고 판단하는 것 같아요. 저는 배우로서 영화를 선택할 때에는 숫자에 대한 것들을 개의치 않는 편이에요. 이야기 자체가 제게 얼마나 울림을 주었는지가 중요한데, '남한산성'이 그랬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영화의 원작인 소설 '남한산성'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영화보다도 더 영화같았던 실제 일들이 훌륭한 시나리오를 통해 스크린 위에 펼쳐질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있었어요. 그동안 우리 사회가 천편일률적으로 흘러가지는 않았나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뿌듯함으로 가득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황동혁 감독님의 (조선 역사상 가장 치욕스럽고 암울했던 사건을 영화화하겠다는) 결심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완성된 영화를 보면 느낄 수 있듯 만듦새가 차분해요. 작품 외적인 것, 이를 테면 관객 수라든가, 그런 것에 연연하지 않고 영화를 만들어나간 것 같아 놀랍고 존경스럽죠.

◆작품과 맡은 역할 '최명길'에 대한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남한산성' 시나리오가 매력적으로 다가온 이유 중 하나는 서로의 소신과 뜻을 달리하는 두 사람에게 치우침 없이 설득 당한다는 점이었죠. 지금까지 해왔던 작품들에게서는 느끼지 못했던 감정의 경험이었어요. 주화파인 최명길과 척화파인 김상헌, 두 사람은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과 왕에 대한 충심은 누구보다 크지만, 서로 방법이 다를 뿐이잖아요? 그런데 두 사람의 이야기를 차례대로 듣다보면 모두에게 설득이 되요. 저는 솔직히 김상헌 역할에 제의가 들어왔어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결과적으로는 최명길을 연기했지만요. 최명길에게 마음이 간 부분은 중후반부에 왕 앞에서 하는 대사때문이었어요. '우리의 백성은 아무런 잘못이 없습니다. 임금이 대체 무엇이옵니까?'라는 거요. 최명길이라는 인물이 세월을 뛰어넘은 사람이지만, 분명히 제가 설득당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연기할 수 있었죠.

이병헌/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남한산성'의 줄거리는 절대 가볍지 않다. 촬영현장 분위기는 어땠을지 궁금한데.

-무거운 내용의 영화를 찍는다고 해서 분위기까지 무겁지는 않았어요. 사실 조정의 대신들로 나오신 배우분들 대부분이 연극하시던 분들이세요. 그래서 촬영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 연극 이야기도 많이 하시고, 공통된 분야가 있으니까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즐겁게 촬영했던 것 같아요.

다만, 김상헌과 최명길 두 사람이 임금 앞에서 목소리를 높이며 서로의 소신을 이야기하는 장면, 그리고 인조가 결국 청나라에 항복을 하고 삼배구보를 하는 장면을 찍을 때에는 경건한 분위기였던 걸로 기억해요.

◆앞서 감독이 제작발표회 때 말했듯 시나리오 속 대사들은 소설의 인용문을 고스란히 녹인 것들이다. 워낙 옛말이라 입에 붙지 않아서 애를 먹었을 것 같다.

-생경한 단어들이 많았죠. 사극이기 때문에 어미 처리도 달랐고요. 게다가 이 영화는 정통사극이라서 대사들을 순화하는 작업이 거의 없었다고 봐도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이상하게 처음 듣는 단어인데도 대사들을 하고 나면 뜻이 전달되는 느낌이 있더라고요. 단어 하나만 놓고 보면 모르겠지만, 문장을 들으면 이해가 되는 거죠. 그래서 대사가 크게 문제되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오히려 그런 어미 처리와 옛말 덕분에 제가 그 시대에 있는 듯한 감정을 받았어요. 최명길이라는 인물에 젖어드는 데 훨씬 더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남한산성 스틸/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옆에서 본 김윤석 배우는 어땠는지.

-사실 왕 앞에서 왕만 바라보고 대사를 했기 때문에 서로의 연기가 어땠는지는 영화를 통해서 확인했어요. 영화를 촬영할 때는 나란히 앉아있기 때문에 얼굴을 본 적이 없었거든요. 대사만으로도 열이 많은게 느껴질 정도였으니까 눈빛과 표정을 보지 않아도 배우가 가진 힘을 알 수 있었어요.

◆엔딩장면이 인상적이다. 궁을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명길이의 시야로 영화가 끝이 나죠. 개인적으로는 그런 생각을 했어요. 명길이 대사 중에 '삶이 있은 후에야 대의도 지켜지는 것이고 또 다시 후일을 도모하지 않겠습니까'라고 상헌한테도 이야기를 하는데요. 아마 다시 궁으로 돌아가 새롭게 시작해야 하지 않나하는 생각 아니었을까요? 죽음보다도 더한 시련을 겪고 환궁을 했고 어땠든 왕이 명길의 뜻을 따라준 거니까 '나중'을 위한 생각이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관객에게 영화 '남한산성'에 대해 한 마디를 하자면.

관객에게 통쾌함과 시원함과 카타르시스를 주고자 하는 영화는 아니에요. 지나간 역사를 보여주는 영화이고, 누군가는 보는 동안 답답할 수도 있을 거예요. 보는 내내 힘들고. 그렇기 때문에 아까 말했던 것처럼 이 영화는 감독의 용감한 선택이었던 것이고요. 승리의 역사를 그린 거였다면 좋았겠지만, 보고 싶은 한 쪽면만 볼 수만은 없잖아요?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는 영화는 많으니까 다양함의 측면에 있어서 '남한산성'을 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실패했던 역사적인 기록을 보면서 물론, 영화가 답을 제시해주지는 않겠지만 현실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거고요.

남한산성 포스터/CJ 엔터테인먼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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