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패키징에 담긴 과학…식품업계, '특수 패키징 기술'로 소비자 공..

특수 패키징에 담긴 과학…식품업계, '특수 패키징 기술'로 소비자 공략

최종수정 : 2017-09-13 15:02:45
▲ 샘표 회간장/샘표

특수 패키징에 담긴 과학…식품업계, '특수 패키징 기술'로 소비자 공략

제품 본연의 맛과 신선도 유지를 위한 식품 패키징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 간편식 소비 트렌드 영향으로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패키징 고유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소비자 편의 증대를 위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식품업계에서는 특수 패키징 기술을 사용해 차별화 한 제품을 활발히 선보이고 있다. 제품 품질 유지와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13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에 따르면 2010년도에 약 16조원이었던 국내 포장시장이 2015년도에 약 24조원으로 8.2% 성장 했다. 2020년 국내 포장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56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패키징 기술이 제품 외관 보호 기능을 넘어 고도화 된 복합 기술로 변화된 결과로 해석된다. 최근 밸브로 가스가 배출되는 김치와 산소 유입을 막아 신선하게 먹는 회간장 등 특수 패키징 기술을 내세운 제품들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1인 가구의 편리성을 강화하는 등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패키징 기술도 선보이고 있다.

샘표는 국내 최초로 특수 이중 용기를 적용한 프리미엄 간장 '샘표 회간장'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내·외부로 분리된 두 개의 용기가 공기를 완벽히 차단하는 '신선밀폐용기'를 도입했다. 제품을 개봉해도 산소가 유입되지 않아 간장의 신선한 맛과 향을 끝까지 유지시켜 준다. 회 전용 간장으로 신선한 회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용기 입구가 특수 캡으로 돼 있어 양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용기를 눌러야 내용물이 나오는 구조로, 사용량이 많지 않은 회간장의 특성상 조금씩 짜서 먹기에 좋다. 미세 조절 특수 캡이 적용된 간장은 국내에 출시된 제품 중 유일하다. 이동 중에도 샐 염려가 없으며 작고 가벼운 용기로 휴대가 간편해 나들이에도 제격이다.

▲ 고메 함박스테이크 정식/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고메 상온 HMR'은 20년 동안 축적된 '햇반'의 포장기술을 접목시켜 내용물이 산소와 반응해서 변색되거나 맛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산소차단 용기와 리드필름을 적용해 유통기한을 9개월까지 확보했다. 용기 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 전자파가 중심부로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해 조리시간을 단축시키는 기술도 적용했다. CJ제일제당의 패키징 기술 노하우로 균일하게 가열하고, 더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최근 제품의 맛과 품질, 식감, 외관, 조리시간 등 포장재 자체가 조리기능을 도와주는 패키징 기술도 확보하며 냉동 가정간편식 '고메 함박스테이크 정식'을 출시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는 가스, 효모가 발생하는 발효식품인 김치의 특성에 맞게 개발한 필터와 밸브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최고의 탄산미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항아리 독을 땅 속에 묻어 보관하고 유산균의 활발한 번식을 돕기 위해 무거운 돌을 위에 얹어 김치가 국물 속에 푹 잠기도록 했던 선조들의 지혜를 포장에 응용했다. 특수 설계한 투명 누름판으로 김치가 국물에 잠기도록 해 김치의 맛품질을 유지하고 효모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도록 했다. 또 발효가스를 배출시키고 국물과 같은 누액을 방지해주는 신소재인 멤브레인 필터와 외부에서의 산소 유입을 방지하고 내부에서 발생된 가스를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일방형 밸브를 하나로 결합해 용기를 밀봉함으로써, 발효식품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가스, 효모 등의 문제점들을 기술적으로 제어했다. 최근에는 1~2인 가구 증가추세에 따라 비비고 김치 소용량 제품도 출시했다.

▲ 하루야채/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의 하루야채는 100% 유기농 채소를 사용한 제품이다. 지난해 '하루야채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당근, 토마토, 레드비트 등 원물의 신선함이 잘 나타나도록 전 제품의 패키지를 변경했다. 자외선·산소·수증기의 투과를 막아 상온에서도 오랜 기간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테트라팩에 특허받은 공법을 새로 도입했다. 한 번에 뚜껑을 열수 있는 오프닝캡(One Step Openning Cap)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기존 뚜껑 개봉의 불편함을 없애고 소비자의 편의를 높였다.

조성규 샘표식품 포장개발팀 팀장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식품업계에서 식품 포장은 제품의 차별화 요소가 되고 있다"며 "식품 포장 기술은 단순히 내용물을 보호하는 것에서 제품의 품질을 지키고 소비자 편의를 높이는 것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쓰기 (전체 댓글 수 0)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