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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온라인 주류 판매 '확산'…득일까 실일까

지난 18일 이베이코리아가 전통주 판매를 본격 개시했다. /이베이코리아



국세청이 '전통주'의 판로를 확대하고자 이달부터 일반 상업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허용했다. 이에 지난 18일 이베이코리아를 시작으로 온라인 쇼핑몰 업계가 전통주 판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해당 지역 또는 정부가 운영하는 쇼핑몰 등 소비자 수요가 낮은 판로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었던 국내 전통주가 상업 쇼핑몰로 진출하면서 매출 극대 효과, 청소년 구매 우려, 향후 다른 주류의 온라인 판매 가능성 등 다양한 시각이 나온다.

◆국세청 '쇼핑몰 판매' 허용

증류식 소주 같은 프리미엄급 주류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반면 전통주 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통주 또한 비싼 가격대에 프리미엄급 주류에 속한다. 하지만 구매 판로가 확보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국세청은 몇 년 전부터 정부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을 통해 전통주를 판매하는 등 나름 판로를 넓혔지만 이 마저도 효과가 없자 상업쇼핑몰까지 온라인 구매처를 확대했다.

국세청은 '주류 고시 및 주세사무처리규정 개정안'을 시행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그동안 제조자와 공적 기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한해 허용한 전통주 판매 활동을 일반 상업 온라인 쇼핑몰까지 허용한다고 명시돼 있다.

판매자는 지난 1일부터 관활 세무서장에게 구매자 인적사항, 판매일자, 상품명, 수량, 판매금액을 제출해야 한다.

◆이커머스 업계 움직임

모든 과정을 거쳐 판매자들은 지난 18일부터 상업 온라인몰을 통해 전통주 판매를 개시할 수 있었다. 이날 G마켓과 옥션 등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가장 먼저 판매의 장을 열었다. 이베이코리아는 문배술, 솔송주, 백련 생막걸리, 매실원주 등 전통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앞서 이베이코리아는 전국 각 지역의 우수한 전통주 제조장을 방문하고 상품등록 설명회를 갖는 등 전통주의 온라인 판매를 위한 사전 준비를 거쳤다.

전통주 관련 개정안과 동시에 판매자에 대한 입점 안내와 함께 추가적인 내부 시스템 개발 등도 진행, 판매자들이 오픈마켓에 등록과 동시에 판매를 진행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일인 18일에 즉시 판매의 장을 열었다.

전통주를 구매할 때에는 성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나 사업자회원은 구매할 수 없다.

성인인증 이외에도 국세청 고시에 따라 주문자와 주문 정보가 국세청에 제공된다. 상품페이지 구매 옵션을 통해 '개인정보 제 3자 제공동의'에 '동의'를 했을 때에만 구매가 가능하다.

SK플래닛이 운영하는 오픈마켓 11번가도 전통주 카테고리를 새로 신설함은 물론 개인정보 3자동의 등 관련 시스템 개발이 마무리되는 데로 판매일을 결정할 방침이다.

소셜커머스도 전통주 판매에 돌입했다. 위메프는 현재 민속주안동소주, 한산소곡주, 내장산복분자영농조합법인, 전주이강주,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홍지원, 문배주양조원 등 6개 제조사와 판매 계약을 맺고 통신판매 신고를 완료했다. 약 20여 종 전통주의 판매 준비를 마쳤다.

위메프는 미성년자 및 사업자회원 구매 방지 시스템과 개인정보 3자동의 절차 시스템 등을 구축한 뒤 오는 8월 중으로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기존 판로로는 전통주 판매 역량이 부족했었지만 이커머스 역량에 기대 전통주 소비가 이전보다 활성화 될 것"며 "2030세대가 주요 타깃인 소셜커머스에서 전통주가 소비되며 젊은 세대의 또 다른 문화가 퍼지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티몬도 현재 전통주 판매를 검토 중에 있으며 쿠팡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전통주 판매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성인인증, '범죄' 가능성↑

이번 전통주 판매의 판로가 확대되면 매출 증대, 홍보 효과 등에는 단연 도움이 되겠지만 청소년 구매에 대한 완전 차단은 난제로 꼽힌다.

전통주를 구매할 때에는 성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즉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구매할 수 없다.

하지만 이번 국세청의 온라인 판매 허용을 통해 모든 주류 중에서 전통주만이 '대면거래'를 통한 성인인증절차가 제외된 셈이다.

이에 청소년들이 부모님의 주민번호, 카드 등을 이용해 주류를 구매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성년자 음주행위가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온라인 판매라는 환경을 감안, 성인 인증 절차를 강화한다 한들 범죄 가능성을 완벽히 차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한 미성년자 학부모 A씨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 셈"이라며 "우리 아이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아이들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부모의 주민번호와 신용카드번호를 알고 있다"며 온라인 주류 판매에 대한 반대 의견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어 그는 "특히나 모바일로도 살 수 있다면 더 위험하다"며 " 스마트폰도 부모명의도 개통했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드사용은 물론 성인인증도 가능하다. 맘만 먹으면 친구들과 술을 살 수 있게 된 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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