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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이화여대 모의논술 '현대 쟁점 연관 교과서 고전' 출제

이화여대 모의논술 '현대 쟁점 연관 교과서 고전' 출제

이화여대 캠퍼스 전경 /이화여대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가 지난 27일 열린 논술모의고사에서 '고교 교과서에서 자주 다루는 동서양의 고전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쟁점과 밀접하게 연관된 내용'을 제시문으로 출제했다. 2018학년도 이화여대 논술의 방향을 알려준다는 설명이다.

이화여대에 따르면 2018학년도 논술모의고사 인문계열Ⅰ의 경우 기술의 발전에 따른 가상현실이 실제와 어떤 관련을 갖는지를 고전에 등장하는 꿈과 현실의 관계에 대비하여 논하도록 요구하는 질문과 더불어, 인간의 실존에 관한 환상과 고뇌에 관한 글들을 읽고 나서 무엇이 진정한 인간의 모습인지를 수험생들이 가늠해낼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철학자들과 작가들이 인간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도록 권고하는가를 수험생들이 제대로 읽어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문계열Ⅱ는 다양한 사회현상 중에서도 오랜 관심사가 되고 있는 정의와 평등의 문제를 철학적 논의와 고전, 신문기사 등을 통해 짚어보고 주제와 관련한 유사점과 차이점 등을 수험생들이 적절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자 하였다. 롤즈의 정의론과 정약용의 전론 등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익숙한 제시문을 통해 평등과 불평등에 관한 논의가 어떻게 달리 전개되고 있는지를 서술하도록 한 문항과 '키부츠'의 변화를 이러한 맥락에서 평가하도록 요청하는 문항, 그리고 '소유'에 관한 생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묻는 문항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인문계열 II에서는 계층과 사회 이동률의 개념을 수험생들이 도표와 그래프로 표현된 데이터를 통해 충분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를 묻고자 하였다.

자연계열은 다항함수의 미분, 이차방정식의 판별식,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 미분과 적분, 함수의 극한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다항함수의 미분과 관련하여 이차방정식의 판별식과 공배수조건을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함수의 극한을 결정하기 위해 정적분의 정의를 활용하고 함수의 증감성질과 극한의 대소관계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또한 정적분의 활용 범위에서 입체도형의 부피와 부피의 변화율을 알아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화여대는 수험생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2011년부터 7년 연속 논술모의고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측은 "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다양한 지적 능력을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과서 중심으로 출제했으며, 고등학생들이 별도의 선행 지식 없이도 어렵지 않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일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화여대는 오는 7월 22일에 수시입학설명회를 개최하며 수시지원 전략설명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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