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정 : 2017-05-18 10:58:54

'마우스 클릭 몇번만 하면 뚝딱…' 온라인 쇼핑몰 창업, 어렵지 않아요.

쇼핑몰 제작 솔루션 제공업체 메이크샵 살펴보니

▲ 메이크샵 홈페이지 캡쳐

3년전 45조원 가량에 그쳤던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난해 65조원 규모로 급성장하는 등 온라인 구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자기만의 쇼핑몰을 만드는 수요도 덩달아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 제작 서비스를 하는 회사까지 생기면서 차별화된 아이템만 있으면 얼마든지 쇼핑몰 창업이 가능하다.

18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쇼핑몰 관련 ASP 기술을 선보인 전자상거래통합솔루션 메이크샵의 도움을 받아 쇼핑몰 창업 요령을 알아봤다.

우선 고객들은 메이크샵 홈페이지(www.makeshop.co.kr)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바로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다.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에서 '메이크샵도우미'라는 팝업창을 누르면, 구축과 관련한 자세한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운영정보 및 인사말, 쇼핑몰 소개 등을 비롯해 쇼핑몰 결제, 쇼핑몰 운영기능설정 등의 방법을 카테고리별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카테고리별로 매뉴얼과 함께 제공되는 동영상을 보면 쇼핑몰을 쉽게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메이크샵 관계자는 "성공한 쇼핑몰의 성공 요소를 분석해 신규 창업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로 '원클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는 현재 메이크샵을 이용하고 있는 유명 쇼핑몰의 기능, 운영, 마케팅 등을 면밀히 분석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쇼핑몰 아이템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회원가입, 배송비, 이벤트, 적립금, 게시판 등 다양한 쇼핑몰 내 기능 설정이 자동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쇼핑몰 운영과 마케팅 노하우에 관한 도움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쇼핑몰 운영은 상품, 주문, 고객, 디자인 등 다방면의 관리가 필요하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는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효과적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메이크샵은 쇼핑몰 전문 브랜드인 '샵인사이드'를 통해 체계적인 쇼핑몰 교육컨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마케팅을 위한 전문 컨설턴트도 지원된다.

해외직판 오픈마켓 'OKDGG'와 해외쇼핑몰구축서비스 '메이크글로비'를 통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

OKDGG는 라쿠텐, 타오바오, 쿠텐, 이베이 등 글로벌 온라인 오픈 마켓에 직접 판매가 어려운 쇼핑몰 가입자들의 상품을 자동 연동해 상품 판매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

메이크글로비는 국가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과 파워셀러를 연동한 체계적인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현재 회원수만 약 140만명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메이크샵 기업 웨이보를 통해 중국을, 야후재팬과 구글 일본 검색 사이트에 쇼핑몰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미국은 구글과 야후, 빙 등의 검색광고와 페이스북 마케팅을 각각 지원하고 있다.

메이크샵 관계자는 "쇼핑몰 창업자들을 위해 단순한 임대형 솔루션에서 벗어나 창업자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쇼핑몰 디자인 등을 추가하지 않을 경우 창업자는 기본적으로 월 5만5000원이면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메트로 신문
  • 모바일앱 설치 바로가기
  •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