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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국내 조선업계 선박수주 증가세…글로벌 시장 지각변동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국내 조선업계 선박수주량이 올해 들어 3개월 연속 전년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국내 업체들이 1~3위를 기록하며 시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올해들어 현대중공업그룹을 비롯한 조선3사는 3년 만에 최대 수주 실적을 거두며 반등을 노리고 있다. 반면, 중국 조선소들은 수주잔량 순위에서 일본 조선소를 밀어내고 빠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26일 영국의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가 발표한 '세계 조선소 모니터 4월호'에 따르면 4월 초 단일 조선소 기준 수주잔량 1~3위에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울산), 삼성중공업이 각각 이름을 올려 한국 조선소들이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대우조선 옥포조선소는 624만6000CGT(88척)로 수주잔량 1위를 기록했고,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는 326만2000CGT(65척),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는 325만6000CGT(60척)로 나타났다.

3월 초 기준 수주잔량과 비교할 때 현대중공업(울산)이 2위로 한 계단 올라서고 삼성중공업이 3위로 한 계단 내려오면서 순위가 뒤바뀌긴 했지만 '톱3'는 여전히 한국 조선소들의 몫이었다.

한 달간 현대중공업의 수주잔량이 13만2000CGT 감소하는 동안 삼성중공업은 34만8000CGT가 줄면서 현대중공업은 작년 10월 삼성중공업에 내줬던 2위 자리를 7개월 만에 되찾았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시간이 흐를 수록 수주 물량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4월 한 달 동안에만 9억달러(39척)의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실적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 수주계약문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5월에도 수주 계약이 잇따를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선종별로는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탱커 13척, 가스선 2척 등 총 15척 14억달러, 현대미포조선은 PC선 18척, 기타선종 6척 등 총 9억달러(24척)를 수주했다.

특히 4월 체결된 수주계약은 상승세다. 4월에만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포함)은 5척 4억2000만달러, 현대미포조선은 13척 4억3000만달러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옵션 분까지 포함 시 4월 한 달간 최대 31척 15억달러의 수주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또 현대중공업은 이달 말경 LPG운반선과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등 총 3척을 계약할 예정이며, 현대미포조선은 LNG벙커링선 2척을 추가 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조선업계가 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저가수주를 앞세워 일본과 수주 격차를 벌이고 있다. 4위와 5위를 각각 중국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210만7000CGT, 49척)과 장수 뉴 YZJ(190만4000CGT, 84척)가 차지하며 일본의 이마바리조선(188만9000CGT)을 6위로 밀어냈다.

이는 이마바리조선의 수주잔량이 한 달 새 변동이 없었던 사이 장수 뉴 YZJ 조선소의 수주잔량이 전월대비 17만1000CGT가량 늘어나면서 생긴 순위 변동으로 분석된다. 3월초 기준으로 4위는 중국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 5위는 일본 이마바리조선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7위는 경기 호황에 힘입어 순위가 급등하고 있는 크루즈선 전문 조선소 중 한 곳인 독일의 메이어베르프트가 이름을 올렸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들어 수주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주관련 문의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이상 늘어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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