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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최종 지향점은 월드 클래스…저력 보여주겠다"

조용병 회장이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채신화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신임 회장이 신한금융의 최종 지향점을 '월드클래스(World class) 금융그룹'으로 제시했다. 조 회장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4가지 경영목표를 담은 '2020 프로젝트'를 내놓으며 신임 회장으로서 출사표를 던졌다.

조용병 회장은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한은 축적된 에너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에 서 있다"며 "아시아 리딩 금융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지금까지의 성장 추이를 넘는 도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아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2020 프로젝트'로 ▲조화로운 성장전략 ▲글로칼리제이션(Glocalization) 가속화 ▲디지털 신한 ▲신한문화의 발전적 계승 등을 제시했다.

우선 조 회장은 각 그룹 계열사별로 회사에 맞는 조화로운 성장전략을 통해 그룹 전체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은행·카드 등 시장 1위 사업자의 기반을 강화하고 격차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며 "나머지 그룹사는 시장과 고객 분화를 통해 핵심특화 영역 1위를 달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12개 자회사 중 3개 정도가 업권 1위이고 일부는 존재 의미가 있나 싶을 정도로 약한 자회사도 있다"며 "사업권에서 1등할 수 있도록 격차 벌려야 되고 1등 못하는 곳은 1등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화와 현지화(지역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일컫는 글로칼리제이션 가속화도 주장했다. 현재 신한금융은 은행을 중심으로 20개국 165개의 글로벌 채널을 갖고 있다.

조 회장은 "여러가지 성장 잠재력을 보면 국내보다 해외쪽에 기회가 더 많다"며 "금융산업 자체가 해외에서도 규제산업이기 때문에 금융위기 상황이 왔을 때가 더 기회인데,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시아 금융벨트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는 한편 기진출 지역에 대한 그룹사 동반 진출을 강화할 것"이라며 "국가별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글로벌 인력 화보와 현지고객 기반 강화 등 현지화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잠재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을 중심으로 M&A(인수·합병), JV(조인트벤처), 지분투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ition)'을 위해서는 고객 경험개선, 상품·서비스 혁신, 영업·마케팅 디지털화, 사업운영 개선, 리스크 최적화, 혁신적 사업모델 구축 등 6가지 영역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고객의 가치를 높이고 직원들이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생산성 혁신을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한 문화의 발전적 계승'을 4번째 경영목표로 제시하고 수용성, 개발성, 창의성을 기반으로 신한의 금융세계를 더욱 확장해 고객과 사회, 직원과 주주의 가치를 함께 키우는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오늘 (회장으로서) 첫출근이라 긴장된다"며 "회장이라는 직함은 은행장의 직함과 무게가 많이 다르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한 번 날면 높은 하늘까지 이르는 일비충천(一飛沖天)의 자세로 2만6000여 신한금융가족 모두가 함께 새로운 꿈을 향해 비상해 나가겠다"며 "신한금융그룹을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그룹으로 만들어 나가며 새롭게 비상하는 신한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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