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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BCM·스마트키·타이어공기압경보·주차보조 등 제어장치 하나로 통합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통합바디제어기 IBU.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통합바디제어기(IBU Integrated Body Unit)를 개발해 이달부터 진천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IBU는 기존 바디제어모듈(BCM), 스마트키, 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TPMS), 주차보조(PAS) 등 4개의 전자제어장치(ECU)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IBU는 바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설계능력이 있어야 개발이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4개의 ECU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간 기능 간섭 및 충돌 방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부터 약 4년여 간의 기술 및 양산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국내 업체 중 바디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 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탈과 덴소 등 극소수 업체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바탕의 IBU를 추가로 개발 완료하고 상반기 안에 양산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가 오토사 전장품을 개발 양산하는 것은 이번 IBU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20여개의 오토사 전장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조서구 현대모비스 DAS부품개발센터장은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ECU 수량이 크게 늘어 통합 ECU 개발은 부품업계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면서 "현대모비스는 이번 IBU 양산을 계기로 미래 첨단자동차의 핵심기술인 DAS 전반에 걸쳐 통합 ECU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전장부품 연구개발 프로세스(MEDP : MOBIS Electronic Development Process)에 대해 기능안전성 국제표준인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 프로세스는 전장부품 개발 관련 현대모비스가 독자적으로 구축한 연구개발 체계이자 업무표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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